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당뇨병 알아가기

당뇨 치료에 좋은 운동 방법과 주의사항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4.
반응형

당뇨 치료에 좋은 운동 방법과 주의사항

오늘은 당뇨 치료에 좋은 운동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치료를 위해 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은 혈당 조절을 돕고, 체중 감량을 돕고,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운동을 할 때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아래는 당뇨병 환자가 할 수 있는 운동의 종류와 주의사항입니다.

 

(1) 유산소 운동

당뇨병 환자에게는 주로 유산소 운동이 권장됩니다. 유산소 운동은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효과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는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있습니다.

싸이클링

(2) 강도가 높은 운동 

강도가 높은 운동은 혈당 수치를 빠르게 낮출 수 있습니다. 강도가 높은 운동에는 무게 트레이닝, 뛰기, 테니스, 배드민턴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는 강도가 높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고, 천천히 시작해야 합니다.

 

 

덤벨운동

 

 

(3) 항력 운동 

항력 운동은 근육을 강화하고, 혈당 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력 운동에는 무게 트레이닝, 요가, 필라테스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항력 운동을 하기 전에 체중과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운동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요가

 

(4)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근육 경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칭은 운동 전과 후에 권장되며,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스쿼트

 

 

 

 

일상 생활에서 운동 일상 생활에서 간단한 운동을 추가하는 것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계단을 이용하여 층을 올라가는 것, 차 대신 걷기, 빨리 걷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간단한 운동들은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운동을 할 때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혈당 조절을 위한 음식 섭취와 인슐린 주사, 혈당 모니터링 등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만약, 혈수치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운동을 즉시 중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나 건강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