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당뇨병 알아가기

당뇨 예방과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4.
반응형

당뇨 예방과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

당뇨 예방과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식이요법은 혈당 조절을 목적으로 하는 식습관입니다.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는 고혈당을 유발하는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를 제한하고, 단백질과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시간과 식사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적절한 운동과 함께 식이요법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탄수화물 섭취

 

탄수화물-빵

탄수화물은 혈당을 증가시키는 주요한 원인입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복잡한 탄수화물인 옥수수, 귀리, 쌀 등은 혈당 상승을 늦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반면, 단순한 탄수화물인 설탕, 백설탕, 과일주스, 콜라 등은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므로 제한해야 합니다.

 

 

2. 단백질 섭취  

고기-단백질

단백질은 혈당 상승을 늦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방 함량이 높은 고기나 육류는 과도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대신, 흰살생선, 계란, , 두부, 낙지 등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3. 지방 섭취

 

아보카도

지방은 혈당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과도한 섭취는 고지혈증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트랜스 지방은 적극적으로 제한해야 합니다. 대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아보카도, 땅콩, 살구 등을 섭취해야 합니다.

 

 

4. 섬유질 섭취

 

섬유질-많은-과일-견과류

섬유질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섬유질 섭취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은 소화가 느리게 이루어지므로 혈당 상승을 완화시켜줍니다. 식이섬유는 대부분의 식물성 식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껍질이 있는 쌀, 귀리, , 견과류, 채소, 과일, 곡물 등이 좋은 섬유질 공급원입니다.

특히, 용해성 섬유질은 체내에서 당분의 흡수를 늦추어 혈당 상승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참깨, 견과류, 과일, 야채 등에서 용해성 섬유질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하여 섬유질 섭취량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섬유질은 과다 섭취 시 소화장애, 가스,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당뇨병 식이요법에서는 제한하거나 피해야 하는 음식

당분-많은-음식

 - 당분이 많은 음식: 케이크, 쿠키, 초콜릿, 캔디, 간식류, 콜라, 주스 등 당분이 많은 음료

 - 지방이 많은 음식: 고기(특히 기름진 고기), 치즈, 버터, 크림, , 소시지, 빵 등

 - 염분이 많은 음식: 소금이 많이 들어간 조리식품, 인스턴트 음식 등

 

 

 

6. 당뇨병 식이요법에서 권장되는 음식

  - 식이섬유가 많은 과일과 채소: 사과, 오렌지, 아보카도, 브로콜리, 시금치, 양배추, 당근 등

  - 단백질이 많은 음식: 살코기, 닭고기, 계란, 생선, , 견과류 등

  - 식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열매류 등

  - 염분이 적은 음식: 허브와 양념을 사용한 요리,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등

 

또한, 당뇨병 식이요법에서는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고,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들은 식사 전 혈당을 재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뇨병 식이요법은 환자 개개인에 맞춰서 조절해야 합니다.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개인 맞춤 식단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