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고지혈증 알아가기

고지혈증 알아보기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5.
반응형

 

고지혈증 알아보기

고지혈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썸네일

고지혈증이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질환으로, 이는 동맥경화증, 심장병, 뇌졸중 등의 질환과 연관이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대개 증상이 없이 진행되다가 심각한 질환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의 원인 중 하나는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것인데, 이는 대개 유전적인 요소와 생활 습관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이 든 음식을 섭취하거나, 운동 부족, 비만, 금연하지 않는 등의 습관이 고지혈증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위험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서는 식습관의 변화와 건강한 생활 습관의 유지가 필수입니다. 다양한 채소, 과일, 생선, 고기 등의 영양소가 균형있게 포함된 다양한 식단을 유지하고,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의 섭취를 피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적극적으로 운동을 하고, 금연을 해야합니다.

 

고지혈증의 치료는 약물치료가 대표적입니다. 스타틴제, 피브라테스, 니아신 등의 약물이 사용되며, 적절한 용량과 사용 기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의 개선을 통해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지혈증은 증상이 없는 질환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검사하여 이상이 있는 경우 조기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합시다. 고지혈증은 심각한 질환이지만, 예방과 치료를 위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고지혈증은 일종의 대사 이상으로,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보다 높아져서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글에서는 고지혈증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등에 대해서 간략히  다루어보겠습니다.

 

1 ) 원인

고지혈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콜레스테롤의 섭취 과다와 운동 부족입니다. 불규칙한 식습관, 과도한 음주, 흡연 등도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도 고지혈증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증상

고지혈증은 대부분 증상이 없이 발생하는 만성 질환으로, 일반적으로는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됩니다. 그러나 심장 및 혈관계 질환 등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고위험군에 속하는 경우에는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고지혈증은 대개 증상이 없이 서서히 발생하며, 수년 동안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지속될 경우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진단

고지혈증 진단은 혈액 검사를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총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의 수치를 측정합니다.

 

4) 치료

고지혈증 치료는 생활습관 개선과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생활습관 개선으로는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금연 등이 포함됩니다. 약물 치료는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는 약물,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약물 등이 사용됩니다

 

5) 예방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필수적입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흡연을 피하며, 과도한 음주를 자제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방,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식사에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 고기 대신 생선이나 콩, 견과류 등의 식품을 적극적으로 포함시켜야 합니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위험이 큽니다. 담배를 끊는 것은 고지혈증 예방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체중이 과다한 경우 고지혈증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적절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여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는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나 고위험군에 속하는 경우에는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질 물질이 너무 많이 존재하여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질병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필요한 지질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아지면 동맥경화, 협심증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