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고지혈증 알아가기

고지혈증과 콜레스테롤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5.
반응형

고지혈증과 콜레스테롤

고지혈증과 콜레스테롤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썸네일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필요한 지질 중 하나입니다. 간에서 생산되어 혈액 속을 통해 운반되어 세포와 조직에 공급됩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셀막과 호르몬의 생성, 소화에서도 사용됩니다.

 

 

햄버거

 

그러나,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아지면 동맥경화, 협심증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혈액 속에서 지질과 결합하여 LDL 콜레스테롤이라고도 불리는 나쁜 콜레스테롤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혈액관 벽에 쌓여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식사에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 고기 대신 생선이나 콩, 견과류 등의 식품을 적극적으로 포함시켜야 합니다. 또한, 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는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의 유형

콜레스테롤은 HDL(고밀도 리포단백질)LDL(저밀도 리포단백질)로 나뉩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리며, 혈액관 벽에 쌓이지 않고 간으로 운반되어 대사됩니다. 따라서,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로 판단됩니다.

 

반면에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며, 혈액관 벽에 쌓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유발하고,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200mg/dL 이하를 원칙으로 하지만, 나이나 성별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40mg/dL 이하이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130mg/dL 이상이면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판단됩니다.

 

HDL(고밀도 리포단백질)LDL(저밀도 리포단백질)은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단백질입니다.

 

HDL(고밀도 리포단백질)은 혈액 내에 존재하는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에서는 HDL 콜레스테롤을 대사하여 체내에서 배출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HDL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습니다. 높은 HDL 수치는 동맥경화, 협심증, 심장병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LDL(저밀도 리포단백질)은 간에서 생성된 콜레스테롤을 세포와 조직으로 운반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세포와 조직에서 에너지를 공급하고, 셀막의 구성 성분이 됩니다. 그러나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쌓이게 되면 동맥경화와 같은 심장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며, 수치가 높을 경우 심장병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HDLLDL의 비율이 중요합니다. 높은 HDL 수치와 낮은 LDL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건강에 이롭습니다. 이를 위해 건강한 식습관과 적극적인 운동 등의 생활 습관이 필요합니다.

혈관-패스트푸트

고콜레스테롤증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고콜레스테롤증은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콜레스테롤증 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식사에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 고기 대신 생선이나 콩, 견과류 등의 식품을 적극적으로 포함시켜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