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고지혈증 알아가기

고지혈증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6.
반응형

고지혈증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고지혈증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 환자에게는 다양한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이 있습니다. 이들은 고지혈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효과적인 것들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은 고지혈증 환자에게 유용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며, 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생선, 호두, 아몬드, 씨앗 등이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은 식이 지방산 중 하나입니다. 이는 우리 몸에서 생산하지 못하므로 식품으로부터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EPADHA 두 종류가 있습니다.

 

고지혈증 환자에게 오메가-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EPA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며, DHA는 혈액의 지방을 감소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생선, 해조류, 호두, 아몬드, 씨앗 등이 있습니다. 생선 중에서도 연어, 참치, 고등어 등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편이니 고지혈증 환자는 이들 생선을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된 건강보조식품과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된 식물성 오일 등도 있으니 이들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식이섬유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식이섬유가 소화가 더디게 진행되어 콜레스테롤이 혈액 내에서 흡수되는 양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곡류, 채소, 과일 등이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을 통과하면서 물과 결합하여 부피가 커지면서 변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고지혈증 환자에게 추천되는 식이섬유는 용해성 섬유와 불용성 섬유 두 종류가 있습니다. 용해성 섬유는 물에 잘 녹는 섬유, 우리 몸에서 더 잘 흡수됩니다. 이 섬유는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불용성 섬유는 소화기관을 통과하면서 부피를 늘리는 데 주로 사용되며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과일, 채소, 곡류, , 씨앗,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과일 중에서는 사과, , 딸기, 오렌지 등이 풍부하고, 채소 중에서는 시금치, 양배추, 브로콜리, 당근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귀리, 보리, 현미, , 검정콩, 녹두 등도 많은 양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으니 이들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비타민 C

비타민c

비타민 C는 고지혈증 환자에게도 유용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C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과일, 채소 등이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자몽, 오렌지, 레몬, 라임, 파인애플, 딸기, 블루베리, 아보카도, 브로콜리, 양배추, 빨간 고추 등이 있습니다. 이들 식품을 섭취하면서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C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장 장애를 일으키거나 이물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은 하루 90mg, 여성은 75mg를 권장합니다.

 

 

 

(4) 비타민 D

비타민d

비타민 D는 고지혈증 환자에게 유용한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D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며, 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생선, 버섯, 우유 등이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비타민 D는 식이에서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조량에 의해 피부에서 자연스럽게 생산됩니다. 따라서 자외선을 많이 받을 수 있는 해외나 밖에서 활동할 기회가 많은 계절에 비타민 D를 충분히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거나 비타민 D를 충분히 생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비타민 D 보충제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캡슐, 액체 또는 열대과일 맛의 첨가제 형태로 제공됩니다.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 권장되는 비타민 D 섭취량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 600 ~ 800 IU 정도가 권장됩니다. 그러나 과다한 비타민 D 섭취는 독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보충제를 사용할 경우 의사와 상의하고 권장 섭취량을 지켜야 합니다.

 

 

(5)코엔자임 Q10

코엔자임

코엔자임 Q10은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입니다. 코엔자임 Q10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며, 혈관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큐엔자임(Q10)은 심근 경색, 심부전, 고혈압 및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큐엔자임은 우리 몸에서도 자연적으로 생산되지만, 연령이 들면서 생산량이 점점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스타틴 등의 고지혈증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이러한 약물이 큐엔자임 생산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큐엔자임을 고지혈증 예방 및 치료에 사용하려는 경우, 식품 및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큐엔자임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는 참치, 소고기, 양파, 브로콜리, 땅콩 등이 있습니다. 보충제로는 일반적으로 캡슐 형태로 판매되며, 권장 복용량은 100~200mg 정도입니다.

 

그러나, 큐엔자임의 과다 섭취는 위장장애, 설사, 구토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질병을 예방 또는 치료하기 위해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