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고지혈증 알아가기

고지혈증에 좋은 식이요법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6.
반응형

고지혈증에 좋은 식이요법

오늘은 고지혈증에 좋은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 과다하게 쌓여 혈관을 막아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고지혈증 예방 및 치료를 위해 식습관 개선이 중요한데요. 이번에는 고지혈증에 좋은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채소와 과일을 다양하게 먹기

채소-과일

채소와 과일은 식이섬유, 물질 전환 효소, 항산화 물질 등이 풍부하여 고지혈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색깔의 채소와 과일을 먹어 영양분을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이요법 중 하나는 채소와 과일을 다양하게 먹는 것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채소와 과일을 먹으면 체내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으며, 식이섬유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물성 식품은 포화 지방산보다는 트랜스 지방산이 적어 건강에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채소로는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양파, 마늘,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이들 채소는 비타민 C, E, 카로티노이드 등을 비롯해 식이섬유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금치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식물 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어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일로는 블루베리, 오렌지, 사과, , 바나나, 포도 등이 좋습니다. 이들 과일에는 비타민 C, 식이섬유,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어 심혈관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을 다양하게 먹을 때는 가능한 신선하고 자연스러운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색상을 다양하게 선택하고 계절에 맞는 채소와 과일을 골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 하루 5회 이상 채소와 과일을 먹으려고 노력해보세요!

 

 

(2) 건강한 지방 섭취하기

오메가3

건강한 지방인 오메가-3 지방산은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참치, 연어, 고등어 등이 있으며, 나물, 아보카도 등도 풍부합니다. 반면 포화지방산과 트랜스 지방산을 함유한 식품은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을 예방하거나 관리하는 데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건강한 지방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지방이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다음은 고지혈증 예방과 관리에 좋은 건강한 지방에 대한 정보입니다.

 

1. 양질의 단일 불포화 지방산 섭취하기

단일 불포화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산은 물고기, 견과류, 씨앗 및 식물성 오일 등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물고기, 아보카도, 씨앗, 견과류 등에서 찾을 수 있으며,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2. 트랜스 지방산 피하기

트랜스 지방산은 고지혈증과 관련된 염증을 촉진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산은 케이크, 쿠키, 팝콘 등의 과자류, 패스트푸드, 프리미엄 케이크, , 유제품, 라면 등의 가공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능한 한 이러한 음식을 피하거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3. 포화 지방산 제한하기

포화 지방산은 고지혈증과 관련된 염증을 촉진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산은 육류, 유제품, 쿠키, 케이크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능한 한 포화 지방산을 제한하거나 대체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성 오일, 견과류, 두부, 콩 등의 대체식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식물성 지방 섭취하기

식물성 지방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함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물성 지방은 다양한 식물성 오일과 견과류, 아보카도 등이 있습니다. 이들 식품은 건강에 이롭고 포화 지방산 대신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다중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9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이롭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강에 이롭습니다.

 

견과류

견과류는 식물성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강에 이롭습니다. 하지만 고칼로리 식품이므로,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씨앗류

플랜트 스테롤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씨앗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아마씨, 참마, 헤스 씨드 등은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건강에 이롭습니다.

 

채소류

당근,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녹색잎채소 등의 채소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무엇보다도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기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소화와 변비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흡수하는 것을 방지하여 고지혈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콩류, 곡류, 채소, 과일 등이 풍부한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 흡수되지 않는 섬유질로, 소장 내부에서 물을 흡수하여 대변의 부드러움을 유지하고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과 같은 나쁜 지방을 제거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고지혈증에 좋은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곡류류 섭취하기 곡류류는 섬유질과 영양소가 풍부하며, 고지혈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쌀, 보리, 현미, 귀리, 콩, 참깨 등을 적절하게 섭취해보세요. 하루에 3~5회, 1회당 1/2컵~1컵 정도를 섭취하시면 됩니다.
  2. 채소류 섭취하기 채소류는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 등이 풍부합니다. 특히 녹색잎채소, 당근, 오이, 파프리카, 호박, 브로콜리 등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고지혈증 예방에 좋습니다. 하루에 3~5회 1회당 1/2컵~1컵 정도정도를 섭취하시면 됩니다.
  3. 과일류 섭취하기 과일류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이 풍부합니다. 사과, 배, 바나나, 감, 오렌지, 자몽 등을 매일 꾸준히 먹어보세요. 하루에 2회 이상, 1회당 1개 정도를 섭취하시면 됩니다.
  4. 견과류 섭취하기 견과류는 단백질과 지방,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여 고지혈증 예방에 좋습니다. 호두, 아몬드, 땅콩, 캐슈넛 등을 적절하게 섭취해보세요. 하루에 1회, 1회당 1/4컵 정도를 섭취하시면 됩니다.

 

(4)가급적 담백한 음식 선택하기

치킨샐러드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 담백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는 기름기가 많은 것보다는 얇은 부위의 닭가슴살, 염소고기, 쇠고기 안심 등을 선택하고, 유제품은 저지방 우유, 체다치즈 대신 모짜렐라 치즈 등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5) 알코올과 당 섭취 제한하기

금주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 알코올과 당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과도한 알코올과 당 섭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등 고지혈증 발생에 영향을 미칩니다.

 

1. 알코올 섭취 제한하기

알코올 섭취는 고지혈증의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알코올은 간 기능을 저해시키고 혈압을 높일 수 있으며, 지방 쌓임을 촉진하는 등 고지혈증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알코올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권장 섭취량은 남성이 하루에 2잔, 여성이 하루에 1잔입니다. 그러나 알코올에는 각종 건강 문제가 많이 따르므로 최대한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당 섭취 제한하기

과도한 당 섭취는 비만, 당뇨병, 고혈압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하며, 이는 고지혈증 발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과일, 채소, 견과류 등 자연적인 당은 괜찮지만, 당이 많이 들어간 음료나 과자, 초콜릿 등의 과자류, 패스트푸드 등을 섭취하는 것은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당 섭취를 제한하기 위해서는 음식의 영양성분표를 살펴보고 당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 알코올과 당 섭취를 제한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