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고지혈증 알아가기

고지혈증에 좋은 유산소 운동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6.
반응형

고지혈증에 좋은 유산소 운동

오늘은 고지혈증에 좋은 유산소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유산소운동-썸네일

 

고지혈증에 좋은 유산소 운동  

고지혈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은 일주일에 150분 이상의 중등도 강도의 유산소 운동입니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걷기

걷기운동

 걷기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 중 하나입니다. 일주일에 150분 이상 걷기를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경우 일주일에 적어도 150분의 걷기 운동을 권장합니다. 이는 하루에 약 30분씩 걷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일주일에 적어도 150분의 걷기 운동을 권장합니다. 이는 하루에 약 30분씩 걷는 것을 의미합니다.

걷기는 매우 쉬운 운동이지만, 효과적인 걷기 자세와 방법을 따르면 더욱 효과적인 운동이 됩니다.

 

   걷기운동의 효율적인 운동방법과 자세

1) 자세:

머리를 일직선으로 유지하고 어깨를 편하게 놓아주고, 등과 복부 근육을 긴장시켜 윗몸을 세워주세요. 팔을 편하게 둔 채로 팔꿈치를 약간 구부리고 팔을 흔들어주면서 걷기를 시작해주세요.

 

2) 발걸음:

발은 편안하게 놓아주고, 발바닥 전체로 바닥에 밀착시켜 걷는 것이 좋습니다. 발끝으로 걸어도 좋지만, 발뒤꿈치로 걷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발을 끌면서 걸어나가지 말고, 발을 밀어내는 느낌으로 걷는 것이 좋습니다.

  

3) 숨쉬기:

걷기를 하면서 깊게 숨을 들이고 내쉬면서 숨을 규칙적으로 조절해주세요. 일정한 리듬으로 숨을 조절하면 더 편안한 걷기가 가능합니다.

 

4) 속도:

걸음 속도는 중간 정도로 유지해주세요.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리면 효과적인 운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천천히 걸으면서 시간을 조금 더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5) 시간:

걷기는 하루에 가능한한 자주 하며, 하루에 30분 이상 걷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5일 이상 걷는 것이 권장됩니다.

 

6) 걷기 장소:

걷기는 실내에서도 가능하지만, 실외에서 했을 때 더 효과적입니다. 공원이나 산책로, 해변가 등 자연환경에서 걷는 것이 좋습니다.

 

 

(2) 조깅

조깅운동

조깅은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여 체지방을 빠르게 태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초보자는 천천히 시작하고 체력을 늘려가며 적절한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경우 일주일에 적어도 150의 조깅 운동을 권장합니다. 이는 하루에 약 30분씩 조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일주일에 적어도 150분의 조깅 운동을 권장합니다. 이는 하루에 약 30분씩 조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깅의 효율적인 방법과 자세

1) 자세:

조깅을 할 때에는 머리를 일직선으로 유지하고 어깨를 편하게 놓아주고, 팔은 편하게 둔 채로 팔꿈치를 약간 구부리고 팔을 흔들어주면서 조깅을 시작해주세요. 등과 복부 근육을 긴장시켜 윗몸을 세워주세요.

 

2) 발걸음:

발은 편안하게 놓아주고, 발바닥 전체로 바닥에 밀착시켜 조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끝으로 조깅해도 좋지만, 발뒤꿈치로 조깅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발을 끌면서 조깅하지 마시고, 발을 밀어내는 느낌으로 조깅해주세요.

 

3) 숨쉬기:

조깅을 할 때에는 깊게 숨을 들이고 내쉬면서 숨을 규칙적으로 조절해주세요. 일정한 리듬으로 숨을 조절하면 더 효과적인 조깅이 가능합니다.

 

4) 속도:

처음 시작할 때에는 천천히 조깅하면서 체력을 쌓아주세요. 체력이 향상되면서 속도를 조금씩 높여 나가면 됩니다. 하지만 너무 빠르게 조깅하면 숨이 차거나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속도로 조절해주세요.

 

5) 시간:

조깅은 하루에 가능한한 자주 하며, 하루에 30분 이상 조깅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깅을 하면서 점점 시간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6) 표면:

가능하면 경사진 표면이나 부드러운 잔디나 경사진 산책로 등 부드러운 표면에서 조깅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크 통증 등의 부상을 예방하고 무릎의 충격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7) 스트레칭:

조깅을 시작하기 전에는 스트레칭을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 전신의 근육을 스트레칭해 조깅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수영

수영은 저항력을 줄이고 운동량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관절에 부담이 적어 부상의 위험이 적습니다.

 

(4) 자전거 타기

자전거 타기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모두 수행할 수 있어 고지혈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안전을 위해 항상 헬멧을 착용해야 합니다.

 

(5) 유산소 댄스

유산소 댄스는 운동량을 높이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양한 음악과 춤으로 즐거운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은 일주일에 적어도 150분 이상 수행하고, 중등도 강도로 수행해야 합니다. 운동 시작 전에는 꼭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하고,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체력과 조건에 맞는 운동을 선택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