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당뇨병 알아가기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되는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4.
반응형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되는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되는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상적인 생활에서 식이요법을 통한 혈당관리가 중요하지만, 당뇨에 특히 좋은 영양소에 대해서 알고 따로 섭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래에 나오는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되는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쉬울 수 있습니다.

 

 

 

(1)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은 생선, 플랑크톤, 해조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지방산 중 하나로, 혈액순환이나 뇌 기능 개선, 염증 감소, 심혈관 질환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더해지는 식습관 변화나 건강 상태에 따라 오메가-3의 섭취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오메가-3은 주로 두 가지 형태로 섭취됩니다. 하나는 식물성 오메가-3 중 하나인 알파리놀렌산(ALA)이 포함된 식품을 먹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EPA와 DHA가 풍부한 해산물(생선, 오징어, 전복 등)을 먹는 것입니다.

EPA와 DHA는 ALA보다 더 높은 생물학적 활성을 가지며,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생선을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생선이나 해산물을 섭취할 수 없기 때문에 오메가-3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오메가-3 보충제를 섭취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1. 섭취 전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2. 지정된 섭취량을 넘지 말고 권장량을 지켜주세요.
  3. 높은 품질의 제품을 선택하세요.
  4.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도 상의해야 합니다.
  5.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오메가-3 보충제도 식이조절, 운동 등과 함께 전반적인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당뇨 예방 및 관리를 위해서는 종합적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

시금치
시금치

 마그네슘은 식품 중 가장 부족한 영양소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권장되는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마그네슘은 시금치, 호두, 콩, 파슬리, 발아현미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인체에서 근육, 신경, 심장 등의 기능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당뇨와 관련하여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은 마그네슘 섭취가 필요합니다.

마그네슘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혈당 조절: 인슐린 분비에 관여하여 혈당 수치를 유지합니다.
  • 심장 건강: 심장근육을 강화하여 심장 건강을 유지합니다.
  • 골 건강: 골밀도를 유지하고 골절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 스트레스 완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억제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합니다.
  • 근육 및 신경 기능: 근육, 신경, 뇌 등의 기능을 조절합니다.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방법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과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마그네슘을 많이 함유하는 음식입니다.

  • 견과류: 아몬드, 캐슈넛, 호두, 마카다미아, 땅콩 등
  • 콩류: 콩, 녹두, 콩나물 등
  • 해조류: 김, 다시마, 미역 등
  • 곡류: 현미, 보리, 귀리, 쌀 등
  • 채소: 시금치, 양배추, 브로콜리, 무, 당근, 토마토 등
  • 육류: 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등

마그네슘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성분으로 여겨지지만, 과도한 섭취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1.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지 마세요: 섭취량은 연령, 성별 및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성인은 하루에 300-400mg을 섭취해야 합니다. 과도한 마그네슘 섭취는 설사, 구토 및 복통 등의 위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약물과의 상호작용을 염두에 두세요: 마그네슘 보충제는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약을 복용하는 경우 섭취 전에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3. 고혈압 환자는 조심하세요: 마그네슘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혈압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고혈압 약물과 함께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하면 혈압이 지나치게 낮아질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4. 신장이나 심장 문제가 있는 경우 조심하세요: 마그네슘은 신장과 심장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약 신장이나 심장 문제가 있는 경우, 마그네슘 보충제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5. 철분 섭취 시 주의하세요: 철분 보충제와 마그네슘 보충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은 철분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두 가지를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임신 중인 경우 주의하세요: 임신 중인 여성은 마그네슘 섭취량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임신 중인 여성은 의사와 상의한 후에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3)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D

연어구이
연어구이

 비타민 D는 장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 중 하나로,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권장되는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D는 소포자, 참치, 연어, 고등어, 살국, 계란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비타민 D는 골다공증 예방, 면역력 강화, 심혈관 질환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D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 예방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비타민 D는 식품으로 섭취할 수도 있지만, 피부가 자외선을 받을 때 자연스럽게 합성됩니다. 자외선이 부족한 계절이나 자외선에 노출되기 어려운 사람들은 비타민 D 보충제를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D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연령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성인 남성과 여성은 하루에 600~800IU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는 비타민 D 중독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권장 섭취량을 초과해서 섭취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 D는 지방에 용해되는 비타민이기 때문에,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 효율이 더욱 높아집니다. 따라서, 비타민 D를 함유한 식품을 먹을 때는 가능한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비타민 D 보충제를 섭취할 때는 의사나 약사와 상담한 후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고용량 비타민 D 보충제는 비타민 D 중독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권장 섭취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