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고혈압 알아가기

고혈압 알아보기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7.
반응형

고혈압 알아보기

오늘은 고혈압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알아보기-썸네일

고혈압은 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심혈관계 질환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이며, 발생 원인과 함께 적절한 치료와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증상과 원인, 치료

 

(1) 고혈압의 증상

혈압측정사진

고혈압은 대개 증상이 없으며, 무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부릅니다. 그러나 고혈압이 너무 높아지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두통:

고혈압으로 인해 뇌에 피가 많이 흐르면서 뇌 부분에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뒷머리와 귀 부근에서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어지러움:

고혈압으로 인해 혈액 순환량이 감소하면서 어지러움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3)호흡곤란:

고혈압으로 인해 심장부하가 증가하면서 폐에 대한 혈액 공급량이 감소하면서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시력 저하:

고혈압으로 인해 눈의 망막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시력 저하나 시야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혈액성분 이상

고혈압으로 인해 혈액 성분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소판 수가 감소하여 혈액 응고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6) 뇌졸중

고혈압으로 인해 혈압이 지나치게 높아지면 뇌 혈관에 과도한 압력이 생겨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명 위협적인 상황이므로 즉각적인 응급 조치가 필요합니다.

 

7) 심장질환

고혈압은 심장질환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고혈압이 지속되면 심장부하가 증가하고, 심장근육이 두껍게 되면서 심장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은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혈압 검사를 받아 혈압 수치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원인을 발견하기는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이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청진기-사진

1) 유전적인 요인:

가족력이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족 중에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도 고혈압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비만:

비만은 고혈압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비만은 혈관 내벽에 압력을 가해 혈압이 높아지게 만듭니다.

 

3) 불규칙한 식습관:

고칼로리, 고지방, 고나트륨 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고혈압의 원인이 됩니다. 불규칙한 식습관은 체중을 늘리고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운동 부족:

신체 활동 부족은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운동 부족은 체중을 늘리고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 호르몬이 분비되어 혈압을 높여줍니다.

 

6) 과도한 알코올 섭취: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알코올 섭취는 혈압을 높이고,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흡연:

흡연은 혈압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고혈압의 치료

고혈압은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치료 방법에는 약물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 등이 있습니다.

 

1) 약물 치료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치료법은 약물 치료입니다. 약물 치료는 혈압을 낮춰주는 다양한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약물들은 혈관 내벽의 평활근을 이완시키거나 혈관 내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대표적으로 ACE 억제제, 칼슘 채널 차단제, 베타 차단제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2) 생활습관 개선

생활습관 개선은 고혈압 치료의 기본입니다. 식습관 개선, 체중 감량, 정기적인 운동, 금연 등이 생활습관 개선에 속합니다. 고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단에서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는 것은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체중 감량도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유산소 운동은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금연 또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다른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3) 치료적 생활습관 개선

치료적 생활습관 개선은 생활습관 개선과 유사하지만, 이미 고혈압이 진단된 경우에는 약물 치료와 함께 치료적인 생활습관 개선도 함께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의사와 함께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4)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는 건강한 식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는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 C 등의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양한 색상의 과일과 채소를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생선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심장 건강을 촉진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선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견과류

견과류는 단백질, 식이섬유,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전분이 적은 음식

전분이 적은 음식은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분이 적은 음식으로는 귀리, , 채소 등이 있습니다. 전분이 많은 음식은 혈당을 증가시키므로,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저지방 유제품

저지방 유제품은 칼슘과 비타민 D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저지방 유제품을 섭취하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위의 음식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면서,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환자는 일반적으로 나트륨 섭취를 제한하도록 권장되지만, 적절한 양의 나트륨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는 식사 시간을 정규화하고, 나트륨 섭취를 줄이며, 식이섬유와 고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한 식품을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