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고혈압 알아가기

고혈압에 나쁜 음식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7.
반응형

고혈압에 나쁜 음식

오늘은 고혈압에 나쁜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나쁜-음식

고혈압에 나쁜 음식

(1) 고열량 음식

고혈압 환자는 고열량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고혈압에 나쁜 고열량 음식은 대체로 지방과 당이 많은 음식으로, 다음과 같은 음식들이 해당됩니다.

고열량음식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는 지방과 칼로리가 매우 높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는 해롭습니다. 패스트푸드에는 햄버거, 핫도그, 프렌치 프라이, 치킨 너겟, 피자 등이 포함됩니다.

 

과자와 디저트: 케이크, 쿠키, 파이,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의 과자와 디저트는 고지방과 고당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고혈압에 나쁜 음식입니다.

 

빵과 국수류: 백미 빵이나 국수보다는 통밀 빵과 국수가 더 좋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고혈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음료: 프리미엄 음료는 보통 당분이 많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음료로는 스타벅스와 같은 커피 체인점에서 판매되는 프라푸치노, 스무디, 콜라, 스포츠 음료 등이 있습니다.

 

(2) 고나트륨 음식

나트륨 섭취가 과다하면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나쁜 고나트륨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트륨사진

 

소금이 많이 든 음식: , 소시지, 베이컨, 장조림, 김치, 멸치젓, 간장, 된장 등의 음식은 소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혈압에 나쁜 음식입니다.

 

가공식품: 가공식품에는 소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가공식품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식품으로는 새우깡, 과자, 스팸, 라면 등이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에는 소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패스트푸드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턴트 음식: 인스턴트 라면, 스프, 냉동음식 등에는 소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이러한 고나트륨 음식들을 피하고, 대신 신선한 채소와 과일, 생선, 닭 가슴살, , 고구마 등을 적극적으로 섭취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할 때는 소금 대신 다른 조미료나 허브를 사용하여 음식을 조리하고, 가공식품 대신 직접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고카페인 음식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나쁜 고카페인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페인사진

커피: 커피는 카페인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커피에는 카페인 외에도 적당량의 칼로리와 당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식이 요법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차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차를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블랙티와 녹차에는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탄산음료: 탄산음료에는 카페인 외에도 많은 양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음료를 많이 마시면 체중 증가와 같은 다른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이러한 고카페인 음식을 피하고, 대신 무카페인 음료나 물, 천연차 등을 섭취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중 조절과 식이 요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과도한 음주

음주사진

과도한 음주는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주를 할 때에는 적당한 양과 함께 음식을 함께 섭취하여 혈압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고혈압 환자에게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혈압이 낮아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혈압을 상승시키는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술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고혈압을 악화시키는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맥주: 맥주에는 알코올과 함께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는 맥주를 섭취할 경우 나트륨 섭취량이 많아져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양주: 양주는 고혈압 환자에게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양주는 알코올 농도가 높아 혈압을 상승시키는데, 또한,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억제하므로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음주를 가능한 최소한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주를 섭취할 경우에는 식이 요법을 유지하며, 혈압 측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체중 조절과 혈압 관리에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이러한 음식을 피하고, 대신 신선한 과일과 채소, 고단백 저지방 식품, 고기류 대신 생선 등을 적절한 양과 함께 섭취하여 혈압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중 감량과 꾸준한 운동도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