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고혈압 알아가기

고혈압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7.
반응형

고혈압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혈압-건강보조식품

 

고혈압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1)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식품

고혈압 환자들이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오메가-3는 심혈관 질환 예방에 탁월한 영양소로, 고혈압 예방과 관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됩니다.

 

혈압을 낮춥니다: 오메가-3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혈압 상승을 일으키는 염분 섭취 억제 및 혈관 확장을 유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혈관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염분 섭취를 제한합니다: 고혈압 환자는 염분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오메가-3는 이를 도와주는데, 염분 섭취를 억제하고 체내 염분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혈압 상승을 방지합니다.

 

혈전 형성을 예방합니다: 오메가-3는 혈전 형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전은 동맥을 막아서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며, 고혈압 환자들은 특히 혈전 형성의 위험이 높습니다. 오메가-3는 혈액의 유동성을 향상시켜 혈전 형성을 방지하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시킵니다.

 

따라서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생선, 특히 연어, 참치, 청어 등의 해산물이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 씨앗류, 땅콩, 견과류 등에도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고혈압 예방과 관리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는 꼭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마그네슘

마그네슘식품

고혈압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는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영양소 섭취가 중요합니다. 그 중 하나인 마그네슘은 고혈압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마그네슘은 심장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로, 혈관벽의 긴장을 완화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심장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도와 심장의 정상적인 기능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은 마그네슘 섭취가 적은 경우가 많아, 매일 권장 섭취량인 400~420mg을 충분히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엽녹색 채소: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봄동 등의 엽녹색 채소는 마그네슘 뿐만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견과류: 아몬드, 피스타치오, 호두, 마카다미아 등의 견과류는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우수한 단백질과 지방산,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곡류: 현미, 보리, 귀리, 찹쌀 등의 곡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대체로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해조류: ,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에는 마그네슘 뿐만 아니라 다른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마그네슘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또한, 마그네슘을 함유한 건강보조식품도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3) 비타민 D

비타민d식품

비타민 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피부가 자외선을 받을 때 만들어지는 데다가 일부 음식에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은 칼슘 흡수와 균형을 조절하는 데 필요합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비타민 D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가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들이 비타민 D 결핍에 더 많이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 D 결핍은 고혈압을 악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 비타민 D 수치가 적절하지 않은 사람들은 고혈압, 심장 질환 및 뇌졸중과 같은 합병증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비타민 D가 다양한 음식에서 섭취되지만, 대부분은 청어, 연어, 참치와 같은 지방성 생선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렌지 주스나 식물성 우유에 부가되는 비타민 D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 D 결핍에 시달리는 이유 중 하나는, 현대인들이 일광을 충분히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일광에 노출되는 것이 비타민 D의 자연적인 생산을 촉진하기 때문에, 적어도 10~15분간 일광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서는 적절한 양의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광에 노출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비타민 D 보충제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어육류, 우유, 계란 등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를 함유한 건강보조식품도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D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고혈압 예방과 치료를 위해 비타민 D가 좋다는 것이 입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칼륨

칼륨식품

고혈압을 예방하거나 개선하기 위해서는 칼륨 섭취가 중요합니다.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미네랄로, 식이섬유와 함께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에 3500~5000mg의 칼륨을 섭취해야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칼륨이 많은 식품으로는 바나나, 아보카도, 감자, 브로콜리, 당근, 토마토, 시금치, 야채주스 등이 있습니다. 또한, , 보리, 현미, 귀리와 같은 곡류류와 견과류도 칼륨 함량이 높습니다 또한, 칼륨을 함유한 건강보조식품도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고혈압을 예방하거나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칼륨 섭취량이 높으면 신장이 원활하게 작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신장기능이 저하된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섭취량을 파악해야 합니다.

 

 

(5) 칼슘

칼슘음식

칼슘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신호 전달 체계에 참여합니다. 또한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혈관의 수축을 완화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고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 권장 섭취량인 성인 남성은 1,000mg, 여성은 1,200mg 이상의 칼슘이 필요합니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더 많은 칼슘 섭취가 권장됩니다.

 

고혈압 예방 및 치료에 좋은 칼슘을 함유한 식품으로는 우유 및 유제품, 두부, 시금치, 콜라드, 브로콜리, 어묵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칼슘 섭취는 건강에 해롭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을 넘지 않도록 하며, 필요한 양의 칼슘을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칼슘 함량이 높은 보조제를 복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시기를 권장합니다.

 

(6) 코엔자임 Q10

 

코엔자임식품

코엔자임Q10은 항산화 작용과 에너지 생성에 필수적인 비타민과 같은 성질을 지닌 화합물입니다. 우리 몸에서도 생산되는데, 특히 심장과 혈관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몸 내부의 코엔자임Q10 생산량은 감소하므로, 보조제 형태로 섭취하여 부족분을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엔자임Q10이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이유는, 혈관벽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혈관벽에 압력이 걸리면서 발생하는데, 코엔자임Q10은 혈압 상승으로 인한 혈관벽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엔자임Q10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Q10은 식품으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육류, 생선, 견과류, , 녹차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양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식습관에서는 부족할 수 있으므로, 건강보조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코엔자임Q10은 혈압을 바로 낮춰주는 약물이 아니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질병 알아가기 > 고혈압 알아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에 좋은 양식 요리  (0) 2023.04.07
고혈압에 좋은 식이요법  (0) 2023.04.07
고혈압에 나쁜 음식  (0) 2023.04.07
고혈압에 좋은 음식  (0) 2023.04.07
고혈압 알아보기  (0) 2023.04.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