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뇌졸중 알아가기

뇌졸중의 원인과 유형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8.
반응형

뇌졸중의 원인과 유형

뇌졸중의 원인과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뇌혈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즉 뇌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되어 뇌 내부의 혈액 공급이 중단되거나 감소함으로써 발생합니다. 이는 뇌 조직이 손상되고 기능 손실이나 심지어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뇌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되는 것이 원인 중 하나입니다.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과 같은 질병이 뇌혈관을 손상시키거나 막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나 흡연, 비만, 운동 부족 등의 불건전한 생활습관도 뇌졸중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뇌졸증의 증상은 발생한 부위와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편측 마비, 말 더듬거림, 시야 장애, 언어 이해 및 생산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필요합니다.

뇌졸중은 예방 가능한 질병이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뇌졸증 발생 후 적극적인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뇌졸중-원인-유형

뇌졸중의 발생 원인과 유형

 

(1) 뇌졸중의 원인

뇌졸중은 뇌 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되어 뇌 내부의 혈액 공급이 중단되거나 감소함으로써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뇌졸중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뇌졸중 예방과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1) 동맥경화증

동맥경화증

동맥경화증은 혈관벽의 두께가 증가하고 유연성이 저하되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않게 만드는 질환입니다. 동맥경화증은 뇌혈관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뇌졸중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2) 고혈압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이 정상보다 높아지는 질환으로, 혈압이 높아지면 뇌혈관에 압력이 가해져 혈관벽이 손상되어 동맥경화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뇌졸중의 원인 중 하나로, 고혈압이 오랫동안 유지될 경우 뇌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당뇨병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 조절 기능이 손상되어 혈당이 고르지 않게 변동되는 질환이며, 당뇨병은 뇌졸중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혈당이 오르면 혈관벽이 손상되어 동맥경화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뇌졸중의 위험을 높입니다.

 

4) 고지혈증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질환으로, 콜레스테롤이 혈액 속에 많이 존재하면 혈관벽이 손상되어 동맥경화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뇌졸중의 원인 중 하나로, 고지혈증은 뇌혈관을 막히게 만들어 뇌졸중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5) 흡연과 음주

흡연-음주

담배 연기에는 다양한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유해물질은 뇌 혈관을 직접 손상시켜 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담배 연기에 함유된 일산화탄소는 혈압을 상승시키며, 이는 뇌혈관의 손상을 가속화시킵니다. 따라서, 흡연은 뇌졸중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음주는 뇌혈관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키지는 않지만, 과도한 음주는 고혈압, 고지혈증 등 다른 뇌졸중의 위험요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주에 따른 무리한 행동이나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 뇌혈관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음주도 뇌졸중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2) 뇌졸중의 유형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뇌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되어 뇌조직에 손상을 입히는 것을 말합니다. 뇌졸중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허혈성 뇌졸중

허혈성 뇌졸중(Ischemic stroke)은 뇌혈관의 혈류가 감소하거나 차단되어 뇌조직에 충분한 혈류가 공급되지 않는 경우 발생하는 뇌혈관 질환입니다. 이는 대개 혈전(혹은 플라크)이 혈관을 막아서 일어나며, 혈전은 대개 혈액 내 응고물질(플레이트릿, 피부관, 섬유소 등)이 서로 뭉쳐 생긴 것입니다.

 

허혈성 뇌졸중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발생한 부위에 따라 증상과 정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허혈성 뇌졸중의 증상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얼굴, , 다리의 일부분이 저리거나 느려지는 증상

한쪽 몸이나 얼굴이 느슨하게 된 것 같은 증상

발음이나 말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증상

시야가 흐려지거나 완전히 사라지는 증상

어지러움, 혼란, 두통, 구토 등의 증상

허혈성 뇌졸중의 위험 요소에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비만, 노인성 치매,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 허혈성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험 요소를 줄이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출혈성 뇌졸중

출혈성 뇌졸중(Hemorrhagic stroke)은 뇌혈관이 파열되어 뇌조직 주변에 출혈이 발생하는 뇌혈관 질환입니다. 이는 혈관의 벽이 약해지거나 손상되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출혈성 뇌졸중은 허혈성 뇌졸중보다 덜 흔하지만, 발생한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혈성 뇌졸중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 내 응고물질인 혈소판이 너무 많이 증가하거나 혈압이 급격하게 상승하면 혈관벽에 압력이 생겨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혈관의 이형성이나 동맥류 등의 질병으로 인해 혈관벽이 약해져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출혈성 뇌졸중의 증상은 허혈성 뇌졸중과 비슷할 수 있지만, 흔히 두통, 어지러움, 구토 등이 더 강조됩니다. 뇌조직에 출혈이 발생하면 인지능력 저하, 통증, 뇌부전, 마비 등의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