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뇌졸중 알아가기

뇌졸중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8.
반응형

뇌졸중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뇌졸중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건강보조식품은 뇌졸중 예방과 치료를 돕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건강보조식품

뇌졸중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1)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 건강에 좋은 영양소입니다.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주로 물고기, 견과류, 씨앗 및 식물성 기름 등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건강보조식품도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인체에서 생합성이 불가능한 필수 지방산 중 하나로, 뇌졸중 예방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아래는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함유한 음식 목록입니다.

 

1) 생선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을 가장 많이 함유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참치, 연어, 청어, 마카렐 등은 오메가-3 지방산의 종류인 EPADHA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2) 견과류

아몬드, 호두, 캐슈넛, 땅콩 등의 견과류는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일부 견과류는 알파-리놀레산(ALA)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3) 씨앗류

아마씨, 새송이버섯, 채소 등의 씨앗류도 오메가-3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마씨는 ALA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4) 식물성 오일

아마니 오일, 살구 씨 오일, 아보카도 오일 등의 식물성 오일도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마니 오일은 ALA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5) 푸른 잎채소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등의 푸른 잎채소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알파-리놀레산(ALA)의 형태로만 함유되어 EPA, DHA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다양한 식품이 있으며, 특히 EPADHA가 함유된 건강보조식품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비타민 D

비타민d

비타민 D는 신체의 칼슘 흡수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뇌졸중과 관련된 신체의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비타민 D는 주로 해조류, 가공 우유, 곡물 제품 등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를 함유한 건강보조식품도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인체에서 일부 생합성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은 일광욕이나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아래는 비타민 D를 많이 함유한 음식 목록입니다.

 

1) 연어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뿐만 아니라 비타민 D를 많이 함유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100g당 약 500 IU의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2)

굴은 비타민 D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해산물 중 하나입니다. 100g당 약 320 IU의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3) 계란 노른자

계란 노른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데, 그중 비타민 D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비타민 D는 계란 흰자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계란 전체를 섭취해야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버섯

버섯은 비타민 D를 함유한 식물성 식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적외선을 이용해 건조한 버섯은 비타민 D를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5) 우유

우유는 비타민 D와 칼슘,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우유는 100g당 약 100 IU의 비타민 D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일일 권장량인 600-800 IU를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다른 비타민 D 함유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비타민 E

비타민e

비타민 E는 뇌졸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비타민 E는 주로 씨앗, 견과류,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등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를 함유한 건강보조식품도 있습니다.

비타민 E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세포막의 안정성과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는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한 음식 목록입니다.

 

1) 아몬드

아몬드는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열매 중 하나입니다. 28g(1/4)의 아몬드에는 약 7.4mg의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단장지방과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100g의 아보카도에는 약 2.1mg의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3) 녹차

녹차는 다양한 항산화물질과 함께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한 차 중 하나입니다. 100ml의 녹차에는 약 0.3mg의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씨앗류

해바라기씨, 참깨, 피스타치오 등의 씨앗류는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해바라기씨는 28g당 약 7.4mg의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5) 먹태

먹태는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한 해산물 중 하나입니다. 100g의 먹태에는 약 1.5mg의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의 음식들은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과다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 권장량은 성인 남성이 15mg, 여성이 12mg입니다.

 

(4) 엽산

엽산음식

엽산은 뇌졸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엽산은 주로 녹색 잎채소,, 콩, 곡류 등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엽산을 함유한 건강보조식품도 있습니다.

엽산은 세포 분열 및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아래는 엽산을 많이 함유한 음식들입니다.

 

1) 잎채소류

잎채소류는 엽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등의 잎채소류는 엽산뿐 아니라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2) 콩류

콩류는 엽산뿐 아니라 단백질, 식이섬유, 철분 등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연두색 콩과 콩나물에는 많은 양의 엽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오렌지 주스

오렌지 주스는 엽산을 비롯하여 비타민 C, 칼슘, 포타슘 등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은 음료입니다. 하지만 과일당이 많아 설탕 섭취가 높아지므로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아몬드

아몬드는 엽산뿐 아니라 비타민 E, 단백질, 식이섬유 등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은 스낵입니다. 28g의 아몬드에는 약 14%의 엽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6) 계란

계란은 단백질과 미네랄을 함유한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노른자에는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꼭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음식들은 엽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과다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일일 권장량을 넘지 않도록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 권장량은 성인 남성과 여성 모두 400 마이크로그램입니다.

 

(5) 비타민 B12

비타민b12

비타민 B12는 뇌 및 신경 계통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12는 주로 육류, 생선, 난류 등 동물성 식품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12를 함유한 건강보조식품도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신경 기능 및 빨간 혈구 생성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12은 동물성 식품에서만 발견되므로, 채식주의자나 비건들은 특히 비타민 B12 결핍 위험이 높습니다. 아래는 비타민 B12를 많이 함유한 음식들입니다.

 

1)

간은 비타민 B12의 최고의 원천 중 하나입니다. 특히, , , 돼지의 간에는 많은 양의 비타민 B1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간은 비타민 A와 구리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는 건강에 해롭습니다.

 

2) 해산물

해산물은 비타민 B12의 좋은 원천 중 하나입니다. 오징어, 문어, 조개, , 새우 등의 해산물에는 많은 양의 비타민 B1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육류

, , 돼지, 닭 등의 육류에는 비타민 B1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육류는 단백질과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지방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는 건강에 해롭습니다.

 

4) 우유 및 유제품

우유 및 유제품은 비타민 B12를 함유하는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입니다.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에는 비타민 B1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파스퇴르화 우유는 비타민 B12 함량이 더 높아집니다.

 

5) 계란

계란은 비타민 B12를 함유하는 대표적인 채식주의자 식품 중 하나입니다. 계란 노른자에는 비타민 B1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의 음식들은 비타민 B12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간이나 해산물의 경우,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콜라겐

콜라겐음식

콜라겐은 인체의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 중 하나입니다. 뇌졸중의 예방과 치료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주로 육류, 생선, , 쌀 등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을 함유한 건강보조식품도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 , 근육, 인대 등을 구성하는 단백질 중 하나로, 신체의 건강과 미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 함량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고등어

고등어는 오메가-3 지방산과 함께 콜라겐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2) 쇠고기

쇠고기는 단백질, 아미노산, 철분, 아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며, 콜라겐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3) 닭고기

닭고기는 쇠고기와 마찬가지로 단백질과 콜라겐이 풍부합니다.

 

4)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콜라겐 함량이 높아서 피부 탄력에 좋습니다.

 

5) 녹황색 채소

녹황색 채소에는 비타민 A, C, E, K와 함께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미네랄인 구리가 풍부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6) 과일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은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오렌지, 파인애플, 자몽 등이 있습니다.

 

7) 견과류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풍부한 견과류는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이 있습니다.

 

8) 미역

미역에는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미네랄인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미역은 다른 해조류에 비해 콜라겐 함량이 높아서 피부 탄력에 좋습니다.

 

(7) 마그네슘

마그네슘 음식

마그네슘은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마그네슘은 혈압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신경계를 안정시키는 등 뇌졸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주로 견과류, , 곡류, 녹색 잎채소 등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을 함유한 건강보조식품도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뼈 건강과 심혈관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음식에서 마그네슘을 섭취할 수 있지만, 특히 다음과 같은 음식에서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 콩류

대두, 검은콩, 콩나물 등 다양한 콩류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2) 녹색 잎채소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등 녹색 잎채소는 비타민과 함께 마그네슘도 풍부합니다.

 

3)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캐슈너트 등 견과류는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다른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4) 생선

연어, 참치, 마른 고등어 등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과 함께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5) 곡류

귀리, 보리, 현미 등 곡류는 마그네슘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6)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에는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고지방과 고칼로리이므로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과 함께 마그네슘도 풍부합니다.

 

 

이외에도 유기농 땅콩버터, 양파, 아보카도, 인삼 등도 마그네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을 조화롭게 섭취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 예방과 치료를 위해 건강보조식품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조식품은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한 제품으로, 다양한 효과를 가진 것들이 있지만 항상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