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지방간 알아가기

지방간 알아보기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9.
반응형

지방간 알아보기

오늘은 지방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성인이 많이 가지고 있는 질병 중 하나가 지방간입니다.

지방간이란 간 내부에 지방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방간은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누어지며, 알코올성 지방간은 알코올성 간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비알코올성 지방간염)과 같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지방간-알아보기

(1) 알코올성 지방간

알코올성 지방간은 과도한 음주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주량과 지속 기간, 개인의 대사능력 등에 따라 발생 가능성이 다르며, 급격한 살찌기와 같은 삶의 변화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이란,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인해 간 내부에 지방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알코올성 간질환의 일부이며, 급격한 알코올 중독자뿐만 아니라 알코올을 오랜 기간 복용한 만성 음주자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의 원인은 알코올의 대사에 있습니다. 알코올은 간에서 대사되는 과정에서 지방산으로 분해되며, 일정 수준 이상의 알코올 중독이나 지속적인 음주로 인해 간이 이를 처리하지 못할 경우 지방이 축적되어 알코올성 지방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

알코올성 지방간은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이 없을 수 있으며, 만성화 되면 간기능의 저하, 간경화, 간경변증, 간세포암 등의 간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성 지방간은 고혈압, 당뇨병, 비만, 고지혈증 등과 같은 다른 대사성 질환과 같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음주를 자제하거나 중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알코올성 지방간이 의심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고 적극적인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질환이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비알코올성 지방간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과체중,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대사성 질환과 더불어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과체중인 경우 복부 비만이 있을 때 발생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이러한 대사성 질환은 현대인의 삶에서 널리 보이는 질환으로, 지방간이라는 병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알코올 섭취와는 무관하게 지방이 간에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는 질환입니다. 이는 지방 섭취 과다, 식습관 변화, 신체 활동 부족 등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단순 지방간(Simple fatty liver)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onalcoholic steatohepatitis,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으로 나뉩니다. 단순 지방간은 지방이 간에 축적되었을 뿐 염증 반응이 없습니다. 반면,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은 간 조직 손상 및 염증이 동반되는 질환으로, 이 질환은 지방간을 계속 진행시키고, 간경변증, 간경화, 간암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방간-알약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비만과 당뇨병 등의 대사 증후군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 체중 감량, 규칙적인 운동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진단은 주로 간기능검사, 간초음파, 간조직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의 경우 치료에 대한 필요성이 크므로 정기적인 간 검진이 중요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치료 방법은 질환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는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 감량,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알코올을 줄이는 등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으로 진행될 경우에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거나 무엇인가 불쾌한 증상이 있더라도 미미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질환이 진행되면 간 기능에 영향을 주어 간질환을 유발하거나 당뇨병, 고혈압 등 다른 대사성 질환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간이 의심된다면 적극적인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질환이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지방간의 초기증상

지방간은 초기에는 대개 증상이 없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경미한 피로, 무기력감, 소화불량, 복통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지만, 이러한 증상은 지방간 때문인지 다른 이유로 인한 것인지를 판별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지방간은 우연히 혈액 검사나 영상 검사를 받을 때 발견됩니다. 혈액 검사에서는 간효소 수치가 증가하는 것이 관찰되고, 영상 검사에서는 간 내 지방 증가가 확인됩니다. 따라서 지방간은 대개 검사를 받을 때 우발적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지방간이 지방간염으로 진행될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방간염은 지방간과 함께 간세포 손상과 염증이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지방간염의 초기 증상으로는 간 부위의 통증, 소화불량, 간경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가의 진료와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지방간은 초기에는 대개 증상이 없으며, 우연히 검사를 받을 때 발견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간염으로 진행될 경우에는 간 부위의 통증,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을 받은 경우에는 전문가의 진료와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