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지방간 알아가기

지방간에 좋은 음식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9.
반응형

지방간에 좋은 음식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은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지방 함량이 적은 식품들입니다.

지방간-좋은-음식

 

(1) 지방간에 좋은 음식

 

1) 고구마

고구마

고구마는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며, 지방 함량이 적은 음식입니다. 또한, 고구마는 간 기능을 향상해 줄 수 있는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 지방간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2)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과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간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간건강에 좋은 화학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감귤류

감귤류에는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간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5) 생선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촉진시켜주고, 지방간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연어, 참치, 고등어, 갈치 등은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높아서 추천할 만합니다.

 

6) 두부

두부는 지방 함량이 낮아 간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두부는 대사를 촉진시켜 체내 지방을 연소시키는 레시틴과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지방 간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7) 오리고기

오리고기는 특히 가슴살에 포함된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함량이 낮아 간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8) 아보카도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건강한 지방과 섬유질, 비타민 CE, 칼륨 등이 풍부하여 간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는 항산화 물질과 단위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간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지방간에 좋은 요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요리는 간 건강을 증진하는 영양소가 풍부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식사입니다.

 

(2) 지방간에 좋은 요리방법

지방간에 좋은 요리 방법은 음식을 조리할 때 지방 함량을 줄이고,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는 것입니다.

 

1) 스팀 요리

스팀을 이용하여 요리하면 지방 함량이 낮아지고 영양소가 보존됩니다. 스팀 요리로 된 생선, 닭가슴살, 채소 등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구이 요리

오븐이나 그릴을 이용하여 고기나 채소를 구워 만든 요리입니다. 이 방식으로 만든 음식은 지방이 적게 들어가면서도 맛과 영양소를 잃지 않습니다.

 

3) 삶은 요리

삶은 요리는 기름을 사용하지 않아 지방 함량이 적습니다. 닭가슴살, 생선, 계란 등을 삶아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채소 스튜

채소 스튜는 채소와 육수를 이용하여 만든 요리입니다. 지방이 적고,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5) 샐러드

닭가슴살샐러드

샐러드는 채소, 과일, 생선 등을 이용하여 만든 식사로, 지방이 적고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 드레싱을 사용할 때는 식물성 오일이나 식초 등을 사용하고, 고지방 드레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지방간에 좋은 요리 방법에 대한 주의사항

 

1) 기름 사용 줄이기

기름 사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리에 필요한 기름 양을 줄여보세요. 또한, 식사에 들어가는 육류나 생선 등도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여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피하기

즉석식품과 패스트푸드는 지방과 칼로리가 많아서 지방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능한 이러한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적절한 조리법 사용하기

적절한 조리법을 사용하여 지방 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굽거나 구이보다는 삶거나 찌는 것이 좋습니다.

 

4) 신선한 재료 사용하기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여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면 영양소 함량이 더 풍부하고, 지방 함량도 적을 수 있습니다.

 

5) 소금 섭취 줄이기

너무 많은 소금을 섭취하는 것은 간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가능한 소금을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다양한 채소와 과일 섭취하기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여 영양소를 다양하게 공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간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