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지방간 알아가기

지방간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0.
반응형

지방간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지방간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간-건강보조식품

지방간의 건강을 보조하고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일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유지가 중요합니다. 이에 더불어,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된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섭취도 지방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음식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 건강과 더불어 지방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방간에 좋은 오메가 3는 간염, 간경화, 지방간 등 간 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오메가 3는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간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억제하여 간세포를 보호합니다.

 

특히, 오메가 3 중에서 EPADHA는 지방간 예방과 치료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EPADHA는 생선, 해산물, 고기, 씨앗류, 녹색 잎채소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메가 3 함유량이 높은 생선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오메가 31,000mg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지방간 예방과 치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오메가 3 중에서도 EPA (에이씨드)DHA (디하씨트르르)가 특히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 3은 지방산의 한 종류로, 식물성 오메가 3인 알파리놀렌산(ALA)과 동물성 오메가 3EPADHA로 나뉩니다. 특히, EPADHA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인정을 받았으며, 간 건강에도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EPADHA는 주로 지방한첩에 저장되고, 필요에 따라 사용됩니다. 간세포는 EPADHA를 이용하여 염증을 줄이고, 지방 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 3은 특히 청어류, 고등어, 참치 등의 물고기에서 풍부하게 발견됩니다. 이러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식이 오메가 3 섭취가 부족한 경우에는 오메가 3 보충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오메가 3 섭취는 혈전 생성 증가, 출혈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비타민 E

비타민e음식

비타민 E는 지방간에 존재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 기능을 향아몬드, 콩류, 녹차 등이 비타민 E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간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간세포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간이 지방으로 침착되는 것을 방지하고, 간암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E는 식물성 기름, 견과류, 씨앗류, 녹색 잎채소, 곡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몬드, 아보카도, 브로콜리, 호박 등이 높은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비타민 E 과다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혈액응고를 일으키거나 혈압 상승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 15mg 이하의 비타민 E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비타민 E는 혼자서만 효과를 발휘하기보다는 다른 항산화 비타민, 미네랄과 함께 복합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E와 함께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셀레늄 등을 함께 섭취할 경우, 간 건강에 더욱 좋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C

비타민c음식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지방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레몬, 라임,

지방간에 좋은 비타민 C는 물에 녹는 비타민 중 하나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지방간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지방간으로 인한 간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녹홍색 채소, 과일, 쥬스, 파슬리 등 다양한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자몽, 레몬, 오렌지 등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 보충제도 있으며, 일부 의학 전문가는 비타민 C 보충제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타민 C도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천식 환자에게는 호흡곤란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장 섭취량을 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 1000mg 이하의 비타민 C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비타민 C의 흡수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함께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는 다른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함께 섭취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C와 함께 비타민 E,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을 함께 섭취할 경우, 비타민 C의 흡수 효과가 더욱 증대됩니다.

 

(4) 비타민 D

비타민d음식

비타민 D는 지방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비타민 D는 일종의 지방성 비타민으로, 우리 몸에서 칼슘과 인이 흡수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와 세포 분화, 심혈관 질환 예방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비타민 D는 지방간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는 피부에서 자외선에 의해 합성되거나,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외선은 피부암과 같은 피부질환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비타민 D가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연어, 참치, 고등어, 버섯 등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가 첨가된 식품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서 비타민 D의 흡수는 어렵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비타민 D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비타민 D의 섭취는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권장 섭취량을 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 외에도,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보충제의 섭취량은 권장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하루 600-800 IU의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5) 식이섬유

식이섬유음식

식이섬유는 지방간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 소화기능을 향상시켜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혈당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식이섬유는 대부분의 과일, 채소, 견과류, 쌀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에서 대변으로 배출되는 성분으로, 소화기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지방간을 예방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섭취하는 식이섬유는 물에 잘 용해되는 수용성 섬유와 물에 용해되지 않는 비수용성 섬유로 나뉩니다. 수용성 섬유는 대장에서 물을 흡수하여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는 반면, 비수용성 섬유는 대장을 통과하는 데에 시간이 걸리고 대변의 토출을 원활하게 하는 등의 기능을 합니다.

 

채소와 과일은 수용성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브로콜리, 당근, 오이, 사과, 파인애플 등이 그렇습니다. 또한, 견과류나 곡류는 비수용성 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깨나 미나리 등에서는 식이섬유와 함께 강한 해독 작용을 가지고 있어 지방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하루 5회 이상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고, 견과류나 곡류 등의 식이섬유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녹차

녹차

EGCGEpigallocatechin Gallate의 약자로, 녹차에 많이 함유된 항산화제 중 하나입니다. EGCG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데, 이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이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녹차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EGCG와 함께 지방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EGCG는 지방간의 염증을 줄이고, 지방 침착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GCG는 항산화 효과가 강력하기 때문에 식품 부패를 예방하고, 식품의 유효 기간을 연장하는 데에도 이용됩니다. 또한 EGCG는 체내에서 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고, 혈당 수준을 안정시켜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EGCG는 면역 기능을 강화하여 감기나 독감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EGCG는 녹차에서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다른 차류나 식품에서도 일정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EGCG의 효능을 충분히 누리기 위해서는 적어도 하루 3~4회 이상 녹차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