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골다공증 알아가기

골다공증에 나쁜 음식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0.
반응형

골다공증에 나쁜 음식

오늘은 골다공증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환자들이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와 음식들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져서 골절 등의 위험이 높아지는 질환으로, 칼슘, 비타민 D,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들은 다음과 같은 음식들을 피해야 합니다.

 

(1)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골다공증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탄산음료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칼슘의 배설을 증가시키는 인공 감미료와 콜라겐 분해 효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탄산음료는 불규칙한 식습관, 칼슘 섭취 부족, 비만 등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다른 요인과 관련된 요소들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들은 탄산음료를 최대한 피하고, , 우유, 녹차, 허브차 등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한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탄산음료를 마시고 싶다면, 최대한 적은 양을 섭취하고, 대체로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고나트륨 음식

과다한 나트륨 섭취는 골다공증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고나트륨 음식은 혈압 상승과 함께 칼슘 배설을 촉진시키며, 뼈의 밀도를 낮추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들은 다음과 같은 고나트륨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과도한 소금 첨가

 식사할 때, 다른 양념과 함께 과도한 소금을 사용하면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가공식품

 가공식품은 보존제, 조미료, 나트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고나트륨 음식으로 간주됩니다.

 

3)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는 매우 높은 나트륨 함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능한 한 피해야 합니다.

 

4) 소스 및 드레싱

 케첩, 마요네즈, 드레싱, 소스 등은 고나트륨 음식으로 간주됩니다.

 

5) 스낵류

 과자, 스낵 바, 스파게티면 등 다양한 스낵류도 고나트륨 음식입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들은 위의 고나트륨 음식들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으로 식사를 계획하여 가능한 한 식사를 집에서 조리하며, 식사 전에 식품의 영양성분 정보를 확인하여 나트륨 함량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고카페인 음식

카페인은 골다공증을 직접적으로 악화시키지는 않지만, 카페인 섭취가 과도한 경우 뼈의 칼슘 배설을 증가시켜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는 대개 높은 인슐린 분비와 연관되어 있으며, 인슐린 분비가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들은 다음과 같은 카페인 음식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커피

커피에는 대개 많은 양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는 하루에 2-3잔 이하의 커피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탄산음료

탄산음료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는 탄산음료를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차는 커피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낮지만, 여전히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는 차를 마시기 전에 카페인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초콜릿

초콜릿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는 초콜릿을 가능한 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들은 카페인을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적정량의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그 자체로 골다공증을 악화시키지는 않습니다. 다만 카페인은 칼슘 배설을 촉진시키는데, 하루에 300mg 이상 섭취할 경우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4) 알코올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뼈의 밀도를 낮추고, 골다공증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알코올은 골다공증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알코올 섭취는 뼈의 칼슘 배설을 증가시켜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신체적 건강에도 해롭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들은 다음과 같은 알코올 음료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맥주

맥주는 대개 알코올 함량이 높지는 않지만, 지나치게 많은 양을 마시면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양주

양주는 맥주보다 알코올 함량이 높습니다. 골다공증 환자는 양주를 가능한 한 피해야 합니다.

 

3) 와인

와인은 알코올 함량이 낮지만, 과도한 섭취는 여전히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4) 도수가 높은 음료

도수가 높은 칵테일, , 위스키, 브랜디 등은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알코올 음료입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들은 알코올을 가능한 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알코올을 마실 경우, 적절한 양을 섭취하고 과도한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알코올을 마실 때는 반드시 식사와 함께 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며, 규칙적인 운동과 영양소가 풍부한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담배

담배 연기는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담배는 골다공증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골다공증 발생 확률이 높아지며, 이미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담배로 인해 뼈 손상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경우, 담배 속의 니코틴과 독성 물질들은 뼈 조직 내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며, 골다공증 발생 확률을 높입니다. 또한, 담배 연기 속의 성분은 뼈 손상을 일으키는 세포들을 활성화시켜 골다공증의 발생 및 진행을 가속화시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들은 담배를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담배를 피우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을 하면 담배로 인한 뼈 손상을 줄일 수 있고, 골다공증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또한, 금연 후에는 영양소가 풍부한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단순당

과도한 단순당 섭취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순당은 골다공증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단순당은 뼈 조직 내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뼈 밀도를 감소시키고 골다공증의 발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들은 가능한 한 단순당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단순당 함량이 높은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고당첨가음료

콜라, 사이다, 스포츠음료 등 고당첨가 음료는 단순당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2) 캔디, 초콜릿, 디저트 등

캔디, 초콜릿, 디저트 등 단순당 함량이 높은 과자류나 디저트는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4) 스낵과 쿠키

스낵과 쿠키는 대개 단순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 조미료와 소스

고당농축액, 각종 조미료, 노간소, 카라멜색소 등은 고당 함량이 매우 높으므로,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들은 단순당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대신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와 함께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고, 규칙적인 운동과 영양소가 풍부한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들은 위의 음식들을 최소화하고, 칼슘, 비타민 D,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