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골다공증 알아가기

골다공증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0.
반응형

골다공증에 좋은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를 위해 일상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건강보조식품과 비타민은 다음과 같습니다.

    골다공증-건강보조식품

     

    (1) 칼슘

    칼슘음식

    뼈 건강에 중요한 칼슘은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에 1,000 밀리그램의 칼슘 섭취가 권장됩니다. 우유, 요구르트, 치즈, 콜라드, 브로콜리 등의 식품에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칼슘 관련 건강보조식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칼슘 카보네이트

    칼슘 카보네이트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칼슘 보충제입니다. 대부분의 칼슘이 이 형태로 제공됩니다. 이 보충제는 식사 중 또는 식사 후 30분 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2) 칼슘 시트레이트

    칼슘 시트레이트는 칼슘 카보네이트와 비교하여 더 쉽게 소화되고 흡수되기 때문에 칼슘 흡수율이 더 높습니다. 또한, 식사와 상관없이 언제든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해조류 추출물

    해조류 추출물은 일반적으로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K, 비타민 D 등을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보조식품입니다.

     

    4) 간편한 칼슘 보충제

    간편한 칼슘 보충제는 입안에서 녹이는 타입이나 물에 산성화시켜 섭취하는 타입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기존의 보충제와 비교하여 흡수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비타민 D

    비타민d음식

    비타민 D는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양의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으면 비타민 D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하루에 600~800 IU의 비타민 D 섭취가 권장됩니다. 비타민 D는 유제품, 생선, 새우 등의 식품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 D 관련 건강보조식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비타민 D3

    비타민 D3는 유기물 형태의 비타민 D 중 하나로, 해면에 사는 생선, 효모, 버터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일조량 부족으로 인한 비타민 D 결핍이 있는 경우에는 비타민 D3 보충제가 효과적입니다.

     

    2) 비타민 D2

    비타민 D2는 식물성 식품에 대부분 함유되어 있으며, 식물성 무기물에서도 추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D2는 비타민 D3에 비해 흡수율이 낮으므로, 비타민 D2를 섭취할 경우 보다 높은 용량이 필요합니다.

     

    3) 혼합형 비타민 D 보충제

    일부 비타민 D 보충제는 비타민 D2D3를 혼합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이러한 혼합형 비타민 D 보충제는 비타민 D2 또는 D3만큼 효과적인 것은 아니지만, 두 가지 형태의 장점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3) 마그네슘

    마그네슘음식

    마그네슘은 뼈 건강에 필요한 성분 중 하나이며,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하루에 320 밀리그램의 마그네슘 섭취가 권장됩니다. 마그네슘은 견과류, , 녹색 잎채소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마그네슘 관련 건강보조식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마그네슘 보충제

    마그네슘 보충제는 대부분 마그네슘 시트레이트, 마그네슘 옥사이드, 마그네슘 글리시네이트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일반적으로 권장 섭취량은 성인 남성이 하루에 약 400~420mg, 여성이 310~320mg입니다.

     

    2) 마그네슘 오일

    마그네슘 오일은 마그네슘 염을 물에 용해시킨 제품으로, 피부 흡수를 통해 마그네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보충제보다는 흡수율이 낮을 수 있지만, 특별한 맛이 없어 복용이 쉽습니다.

     

    3) 마그네슘 함유 식품

    마그네슘은 견과류, 녹색 잎 채소, 참치, 오징어, 호두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여 마그네슘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그네슘은 심장 건강, 혈압 조절, 뼈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과다한 섭취는 설사, 구토, 구역질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권장 섭취량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존의 건강 문제나 약물 복용 여부 등을 고려하여 건강보조식품을 선택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비타민 K

    비타민k음식

    비타민 K는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루에 90 마이크로그램의 비타민 K 섭취가 권장됩니다. 비타민 K는 녹색 잎채소, 브로콜리 등의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K는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비타민 K2는 뼈 손상을 방지하는 칼슘 결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음은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좋은 비타민 K 관련 건강보조식품입니다.

     

    1) 비타민 K2 보충제

    비타민 K2 보충제는 대부분 MK-4, MK-7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MK-7은 섭취 후 혈액 내에 더 오랫동안 유지되어 뼈 건강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권장 섭취량은 성인 남성이 하루에 45~200μg, 여성이 45~120μg입니다.

     

    2) 혼합 비타민 K2 보충제

    비타민 K2가 다양한 형태로 함유된 혼합 비타민 K2 보충제도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더 많은 비타민 K2 유형을 함유하고 있어 더 효과적인 뼈 건강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K2 함유 식품

    비타민 K2는 청어, 생선, 생육류, 계란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식품을 통해 충분한 양의 비타민 K2를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충제나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K는 혈액 응고를 조절하는 역할도 하므로, 혈액응고제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우려가 있으므로, 약물 복용 여부나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건강보조식품을 선택하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음식

    오메가-3 지방산은 뼈 건강에도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는 생선, 아마씨, 마른 열매 등이 있습니다.

    오메가 3는 불포화 지방산 중 하나로, 심장 건강, 뇌 기능, 염증 감소 등 다양한 건강 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 3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음은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오메가3 건강보조식품입니다.

     

    1) 해양성 오메가 3 건강보조식품

    해양성 오메가 3 건강보조식품은 대게, 참치, 연어, 아귀, 오징어, 멸치 등 해양성 생선에서 추출된 오메가 3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EPADHA는 뼈 건강에 효과적인 오메가 3 지방산입니다. 권장 섭취량은 하루에 EPADHA의 총합으로 1,000~2,000mg입니다.

     

    2) 식물성 오메가 3 건강보조식품

    식물성 오메가 3 건강보조식품은 아마씨, 플랙시드 오일, 새송이버섯, 녹차, 미국 호두 등에서 추출된 알파-리놀렌산(ALA)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ALAEPADHA로 전환되는 것이 가능하지만, 비율이 매우 적기 때문에 일부 전환만이 이루어진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3) 오메가 3 함유 식품

    연어, 참치, 아귀 등 해양성 생선뿐만 아니라, 아보카도, 호두, 씨앗 등의 식물성 식품도 오메가 3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섭취량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건강보조식품이나 오메가 3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건강보조식품은 섭취 후 적어도 2주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꾸준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또한, 고혈압, 혈액 응고 장애 등 약물 복용 중인 경우,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섭취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