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골다공증 알아가기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운동과 1주일 스케줄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0.
반응형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운동과 1주일 운동스케줄

오늘은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운동과 1주일 운동스케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노년층에서 더욱 흔하게 발생합니다. 골다공증은 치명적인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예방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운동은 골다공증 예방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에는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예방-운동

(1) 중량 훈련

중량 훈련은 골강도를 증가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중량 훈련은 매트, 바벨, 덤벨, 머신 등을 사용하여 유연성과 근력을 향상시키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중량 훈련은 골강도를 증가시켜 뼈의 밀도를 높이고 뼈가 단단해지도록 도와줍니다.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중량 훈련의 종류와 1일 운동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량 훈련은 골밀도를 높이고 뼈를 강화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중량 훈련 종류 중에서 대표적인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1) 스쿼트

여성스쿼트사진

스쿼트는 하체를 강화하는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무게를 싣고 엉덩이를 뒤로 내밀며, 무릎을 구부리면서 내려갑니다. 무릎이 발끝보다 앞으로 나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스쿼트는 하체의 근력과 안정성을 높여주며, 골밀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2) 데드리프트

데드리프트사진

데드리프트는 전신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무게를 들어 올리면서, 등과 허리 근육을 사용하여 천천히 일어서면 됩니다. 무게를 들 때는 허리를 과도하게 굽히거나 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데드리프트는 전신 근육을 강화하며, 골밀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3) 벤치프레스

벤치프레스사진

벤치프레스는 상체를 강화하는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바벨과 벤치를 이용하여 가슴 근육과 삼두근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바벨을 가슴에 대고 천천히 내리고 다시 올리면 됩니다. 바벨이 가슴보다 높게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벤치프레스는 상체 근육을 강화하며, 골밀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중량 훈련을 할 때는, 훈련 강도와 운동 횟수를 적절히 조절하여 부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1일 운동량은 개인별로 상이합니다. 초보자는 가벼운 중량으로 시작하고, 천천히 강도를 높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 전에 꼭 충분한 스트레칭과 워밍업을 해주어 부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2)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건강한 심혈관 기능과 체중 관리를 위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달리기, 수영, 사이클링, 하이킹 등의 운동을 포함합니다. 이들은 골강도를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력을 향상시키고 뼈의 밀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유산소 운동의 종류와 1일 운동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박수를 높이고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것으로,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유산소 운동의 종류와 1일 운동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이클링사진

 

1) 걷기

걷기는 매우 쉬운 유산소 운동입니다. 하루 30분 이상 걸어 다니는 것만으로도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조깅

조깅은 걷기보다 높은 강도의 유산소 운동입니다. 하루 20분 정도 조깅을 하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수영

수영은 몸 전체를 사용하며 저항이 적은 운동입니다. 하루 30분 정도 수영을 하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자전거 타기

자전거 타기는 하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하루 30분 정도 자전거를 타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1일 운동량은 개인마다 상이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하루 30분에서 1시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하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시작할 때는 천천히 시작하여 조금씩 운동 시간과 강도를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 전에 꼭 충분한 스트레칭과 워밍업을 해주어 부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3) 탄력성 운동

탄력성 운동은 뼈와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 요가, 필라테스 등을 포함할 수 있으며, 이들은 유연성을 높이고 골강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탄력성 운동은 뼈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관절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요가, 필라테스, 스트레칭과 같은 탄력성 운동은 근력 강화와 균형감각 개선, 유연성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운동을 적절히 조합하여 꾸준히 실시하면 골다공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1) 요가

요가사진

요가 자세 중에서는 특히 산삼 자세, 나무 자세, 산양 자세와 같은 하체 근력 강화와 균형 감각을 향상시키는 자세가 좋습니다.

 

2) 필라테스

필라테스사진

필라테스에서는 브릿지 자세, 백익스텐션, 프런트플랭크와 같은 코어 근력을 강화하는 자세가 도움이 됩니다.

 

3) 스트레칭

스트레칭에서는 하체를 중심으로 한 전신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이러한 운동을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여 꾸준히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 전 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과 휴식을 취하여 근육과 관절을 보호해야 합니다.

 

 

(4)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1주일 운동 스케줄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1주일 운동 스케줄은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1) 월요일: 중량 훈련 (하체 근력 강화)

스쿼트 3세트 x 10

레그프레스 3세트 x 10

레그컬 3세트 x 10

런지 3세트 x 10

 

2) 화요일: 유산소 운동 (유연성 향상)

러닝 머신 30

자전거 30

 

3) 수요일: 휴식

 

4) 목요일: 탄력성 운동 (균형감각 개선)

요가 30

필라테스 30

 

5) 금요일: 중량 훈련 (상체 근력 강화)

벤치프레스 3세트 x 10

덤벨 플라이 3세트 x 10

밀리터리 프레스 3세트 x 10

랫풀다운세트 x 10

 

6) 토요일: 유산소 운동 (체력 향상)

러닝 머신 30

엘립티컬 30

 

7) 일요일: 탄력성 운동 (유연성 향상)

스트레칭 30

요가 30

 

이러한 1주일 운동 스케줄은 중량 훈련, 유산소 운동, 탄력성 운동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운동 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과 워밍업을 실시하고, 운동 후에는 적절한 스트레칭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개인의 체력과 목표에 맞게 운동 스케줄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