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아토피 알아가기

아토피의 초기증상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1.
반응형

아토피 초기증상

아토피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토피는 흔한 피부질환 중 하나이지만, 초기증상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아토피 초기증상을 잘 알고서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토피-초기증상

(1) 가려움증

 

아토피 초기증상 가려움증은 아토피 피부염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 가려움증은 다양한 유형과 원인이 있습니다.

 

먼저, 아토피 초기증상 가려움증의 유형 중 하나는 간지러운 느낌입니다. 피부 표면에 아주 얇은 덧댄 피부가 생기며, 민감해진 피부가 직접 자극을 받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줍니다. 이는 신경 내분비 반응에 의한 것으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 카세인 등의 화학물질이 발생할 때 발생합니다.

가려움

또한, 트리거 요소에 따라서도 다른 유형의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에 노출될 때 발생하는 심리적인 가려움증, 냄새, 먼지 등의 알레르기성 물질에 노출될 때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가려움증, 땀이나 과한 마찰 등에 의해 발생하는 기계적인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아토피 초기증상 가려움증의 원인 중 하나는 피부의 보호 기능이 약해진 것입니다. 피부의 수분, 유분 및 pH 등이 균형을 잃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감염이 용이해지며, 이로 인해 가려움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알레르기성 물질에 노출되거나 스트레스, 냄새 등의 외적 자극으로 인해 면역 기능이 약해져서 가려움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토피 초기증상으로는 피부가 가려워지는 것이 가장 흔합니다. 가려움증은 머리카락이나 손톱 등으로 자극을 주어서도 더 가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가려움증은 밤에 심해지는 경우가 많아서 잠을 방해하거나, 집중력을 저하시키는 등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합니다.

 

(2) 피부건조 및 홍반 현상

아토피 초기증상 중 피부 건조와 홍반은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이들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홍반

먼저, 아토피 초기증상인 피부 건조의 원인 중 하나는 피부의 수분이 부족한 것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너무 자주 씻거나, 뜨거운 물로 씻는 등의 습관이나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피부의 수분이 금새 증발하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게 됩니다. 또한, 피부 자체의 수분 유지 기능이 약한 아토피성 피부는 수분을 더욱 잘 잃어버리게 되어 건조해집니다.

또한, 아토피 초기증상인 홍반은 피부 염증의 결과입니다. 피부 염증은 일반적으로 면역 시스템이 감작하여 생긴 것으로, 피부에 자극을 받는 알레르기성 물질이나 세균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토피성 피부는 피부 자체의 보호 기능이 약해져 있어 이러한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토피 초기증상 중 피부 건조와 홍반은 수분 부족 및 피부 염증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피부 보호를 위한 적절한 습관과 적절한 피부 관리, 그리고 알레르기성 물질을 피하거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약물 치료나 빛 치료 등의 치료 방법을 통해 피부 염증을 완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붉어지는 것도 초기증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 얼굴, 팔꿈치, 무릎, 발목 등 피부가 가늘고 민감한 부위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피부가 닳거나 염증이 생겨서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3) 피부경화증

마지막으로, 피부가 두꺼워지거나 굳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피부의 진행성 경화증이라고도 불리는데, 특히 손발가락이나 발목, 손목 등 근육이나 인대가 얇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아토피성 피부에 대한 반복적인 자극과 염증 반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피부는 일정한 수분과 윤기를 유지하기 위해 피부내의 유분과 수분이 균형을 이루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아토피성 피부는 피부 수분 유지 기능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수분이 쉽게 증발하게 되고, 그 결과 피부가 건조해지고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피부 내부에 염증 반응이 생겨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워지며, 이에 반복적으로 자극을 받으면서 피부 세포들이 증식하게 됩니다.

피부경화

증식된 피부 세포는 건조하고 두꺼워진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종 단백질을 만들고 피부세포 간의 접착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콜라겐, 엘라스틴, 캐리톤 등의 섬유아약질이 증식되면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더 이상 세포가 죽을 때 제거되지 못한 불필요한 세포들이 피부 내부에 쌓이면서 피부가 굳어지고 두꺼워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토피 초기증상 중 피부경화증은 피부의 수분 유지 기능이 약해지고 반복적인 염증 및 자극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 보호와 수분 보충, 염증을 완화시키는 치료 등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조기 예방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