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아토피 알아가기

아토피의 발생 원인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1.
반응형

아토피의 발생원인

아토피의 발생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아토피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아토피 발생 원인의 유형과 각각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토피-발생원인

 

(1) 유전적 요인

가장 큰 아토피 발생 원인 중 하나로,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아토피에 민감한 피부를 가지게 하며, 특히 유전자 결함으로 인해 피부 장벽 기능이 약해지는 경우 아토피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아토피의 발생 원인 중 하나인 유전적 요인은 아토피에 민감한 피부를 가지게 하며, 유전자 결함으로 인해 피부 장벽 기능이 약해지는 경우 아토피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dna사진

아토피에 대한 유전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IL-4, IL-13, FCER1G, FLG 유전자가 가장 잘 연구되어 있습니다.

 

1) IL-4IL-13 유전자

IL-4IL-13 유전자는 체내에서 염증성 반응을 유발하는 세포인 Th2세포에서 분비되는 단백질입니다. 이 유전자가 변이하면 Th2세포에서 더 많은 IL-4IL-13를 분비하게 되어 피부 염증을 일으키는 효소와 세포의 생성 및 활성화를 촉진합니다.

 

2) FCER1G 유전자

FCER1G 유전자는 아토피 발생과 관련된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유전자입니다. FCER1G 유전자의 변이는 면역 체계에서 아토피와 관련된 항체인 IgE의 생성과 분비를 촉진합니다. 이로 인해 알러기나 진행성 아토피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FLG 유전자

FLG 유전자는 피부 장벽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FLG 유전자의 변이는 피부 장벽 기능이 약화되어 수분을 잃고 건조해지며,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에 민감해집니다. 이러한 피부 장벽의 약화는 아토피 발생 원인 중 하나입니다.

 

(2) 환경적 요인

 

아토피는 유전적인 요인 외에도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원인으로는 공기 중 먼지나 화학물질, 스트레스, 온도 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있습니다. 아토피는 주로 실내 환경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내 공기 중 거의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 화학물질, 곰팡이 등이 호흡기나 피부에 자극을 주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중에서 대표적인 원인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곰팡이-사진

1) 아토피 원인 중 하나인 미생물

먼지 집에 사는 집안 미생물은 아토피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집안 먼지에는 집안 곰팡이, 집진 진드기, 고양이와 개의 비듬 등이 있으며, 이들 미생물은 호흡기나 피부에 접촉하여 아토피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2) 대기 오염

대기 중 먼지나 공해 물질 등은 피부와 호흡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초미세먼지나 화학물질에 노출되면 피부나 호흡기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되어 아토피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3) 습도와 온도의 변화

습도가 높은 곳에서 오래 있거나, 건조한 겨울철에 피부가 매우 건조한 상태가 되면 피부 장벽 기능이 약해져 아토피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날씨가 갑자기 변화할 때에도 피부가 민감해져 아토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식습관 및 생활 습관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도 아토피 발생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인공 조미료나 방부제가 많이 사용되는 가공식품이나 담배 연기, 알코올 등은 피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도 아토피 발생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아토피 발생 원인 중에서 식습관과 생활습관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토피는 개인의 유전적 요인 외에도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식습관

식습관은 아토피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적절하지 않은 영양 섭취는 피부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아토피 발생에 연결됩니다. 또한, 인공 감미료나 인공 색소가 많이 포함된 식품은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습관 개선을 통해 아토피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를 발생 원인 중 식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순당-음식

. 지방 섭취 부족

지방은 피부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지방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수분이 부족해져서 각질층이 얇아지고 피부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방 함량이 적은 저지방식이나 다이어트 식단은 아토필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인공 감미료와 인공 색소

인공 감미료와 인공 색소가 많이 들어간 식품은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을 섭취하면 피부발진이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장기간 섭취하면 아토필과 같은 피부질환의 발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 단순당 섭취

과도한 단순당 섭취는 인슐린 레벨의 변화로 인해 피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단순당이 포함된 음식을 많이 먹으면 피부 염증이 심해지고, 피부 건조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토필 예방을 위해서는 지방 함량이 적절하고 영양가 높은 식사를 섭취하며, 인공 감미료나 인공 색소가 들어간 식품은 피하고, 단순당이 많이 들어간 음식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만을 예방하고, 체중 조절에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생활습관

생활습관도 아토피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토피는 유전적 원인뿐만 아니라 환경적 원인과 생활습관도 발생원인 중 하나입니다. 아토피 발생원인 중 생활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아토피 발생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는 신체의 호르몬 변화를 일으켜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피부의 염증 반응을 증가시킵니다. 이로 인해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 알코올과 담배

알코올과 담배는 피부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알코올은 피부의 수분을 날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담배 연기는 피부 염증을 일으켜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의 발생 위험성을 높입니다.

 

(4) 알러지

알레르기

아토피는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도 알러지 유형은 아토피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식품 알러지, 호흡기 알러지, 직업성 알러지 등이 아토피 발생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화장품, 세제, 샴푸 등 피부에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제품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 아토피성 피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러지 유형은 일반적으로 외부 환경으로부터 들어온 알레르겐(Allergen)이 호흡기나 피부 등의 감각기관에 반응하여 발생합니다. 이때 알레르겐은 면역 시스템에 의해 인식되고, 인식된 알레르겐에 대한 반응으로 인체 내에서 염증이 발생합니다. 염증은 피부나 호흡기 등에서 발적하게 되며, 이를 통해 아토피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알러지 유형 중에서는 주로 알레르겐이 피부에 접촉하여 발생하는 피부 알러지 원인과, 호흡기에 들어가 인체 내부에서 반응을 일으켜 발생하는 호흡기 알러지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피부 알러지

피부 알러지 원인은 대부분 접촉 알레르기로, 알레르겐이 피부에 직접 접촉함으로써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피부알레르기 원인으로는 화장품, 세제, 의류 등이 있습니다.

 

 

2) 호흡기 알러지

호흡기 알러지 원인은 대부분 마이크로 알레르기로, 공기 중에 떠다니는 알레르겐이 호흡기를 통해 인체 내부로 들어가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호흡기알레르기 원인으로는 꽃가루, 먼지 집진기에서 나오는 먼지, 곰팡이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토피 발생 원인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식습관 및 생활 습관, 알러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주의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