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아토피 알아가기

아토피에 좋은 음식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1.
반응형

아토피에 좋은 음식

아토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아토피는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식습관 조절과 영양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토피에 좋은 음식은 일반적인 건강에 좋은 음식과 비슷합니다.

아토피-좋은-음식

(1)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

과일, 채소, 견과류, 곡류 등을 섭취하여 식이섬유 섭취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는 장 건강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아토피에 좋은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으로는 다양한 과일, 채소, 견과류, 곡류 등이 있습니다.

식이섬유-음식

 

1) 과일

사과, , 바나나, 복숭아,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참외, 수박 등이 있습니다. 과일은 섬유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하며, 항산화 작용을 할 수 있어 아토피와 관련된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채소

시금치, 콜라비, 새싹, 양파, 브로콜리, 당근, 오이, 고구마, 감자, 달래, 미나리 등이 있습니다. 채소는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및 식이섬유를 포함하여 장 건강과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견과류

호두, 아몬드, 땅콩, 마카다미아, 캐슈너트 등의 견과류는 식이섬유와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곡류

귀리, 보리, 찹쌀, 현미, 수수 등의 곡류는 식이섬유와 미네랄,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토피 환자가 식이섬유를 섭취할 때는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너무 많이 섭취하면 장 운동이 증가하여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생선, 씨앗, 견과류 등의 식품은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염증을 억제하고 피부건강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토피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다양한 해산물과 식물성 기름이 있습니다.

오메가3-음식

1) 해산물

연어, 참치, , 조개, 멸치 등의 해산물은 오메가-3 지방산인 EPADHA가 풍부합니다. 특히, 연어와 참치는 EPADHA 함량이 높아 아토피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2) 식물성 기름

아보카도 오일, 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 아마씨 오일, 노루키유 등의 식물성 기름은 오메가-3 지방산인 ALA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식물성 기름은 아토피의 염증을 억제하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할 때는 과다한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과다하게 섭취되면 출혈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

요구르트, 케피어, 김치 등은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장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토피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다양한 발효식품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음식

1) 요거트

 요구르트는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아토피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라크토바실러스와 비피도박테리움 균 종류가 함유되어 있는 요구르트는 아토피와 관련된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케피어

 케피어는 우유나 코코넛 물 등에서 발효시킨 음료로,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라크토바실러스 균 종류가 함유되어 있는 케피어는 아토피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3) 김치

김치는 유산균과 유익한 박테리아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아토피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유산균 종류인 라크토바실러스와 비피도박테리움 균 종류가 함유되어 있는 김치는 아토피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4) 치즈

 치즈는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아토피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라크토바실러스와 스트렙토코커스 균 종류가 함유되어 있는 치즈는 아토피와 관련된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때는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다한 양을 섭취하면 소화 불량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조절하여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

녹차, 블루베리, 적포도, 토마토 등의 식품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토피에 좋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음식

1) 녹황색 채소

녹황색 채소는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로콜리, 블루베리, 블랙베리, 레드피퍼, 당근, 단호박 등이 해당됩니다.

 

2) 견과류

견과류는 비타민 E와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몬드, 호두, 땅콩, 캐슈너트 등이 해당됩니다.

 

3) 어류

어류는 오메가-3 지방산과 함께 비타민 E와 세레닌 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어, 참치, 고등어, 청어 등이 해당됩니다.

 

4)

차에는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녹차에는 카테킨 등의 항산화물질이 많아 아토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이 외에도 토마토, 당근, 블루베리, 검은콩 등도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아토피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식이조절만으로 아토피를 완치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전문의와 함께 올바른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

비타민d-음식

생선, 계란, 버섯 등의 식품은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피부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토피에 좋은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연어

연어는 비타민 D가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100그램 당 약 600~1000IU의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2) 버섯

특히 새송이버섯, 표고버섯 등 일부 버섯은 태양 빛에 노출시키지 않고도 비타민 D를 합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100그램 당 약 500~900IU의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우유 및 유제품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은 비타민 D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포화지방산이 적은 저지방 우유나 요구르트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계란

계란 노른자에는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계란 흰자에는 비타민 D가 거의 들어있지 않으므로, 계란을 먹을 때는 노른자도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오렌지 주스, 아몬드 우유, 곡물 등 일부 식품에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식품에서 섭취되는 비타민 D 양은 매우 적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태양빛에 노출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아토피 환자의 경우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찾아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음식을 선택할 때에는 자신의 체감 상태와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하여 개인에게 적절한 식단을 꾸리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