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아토피 알아가기

아토피에 나쁜 음식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1.
반응형

아토피에 나쁜 음식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 나쁜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모든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 금지된 음식이 있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환자 개인의 특성에 맞게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나쁜-음식

(1) 유제품

유당, 우유단백질에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는 유제품을 섭취할 경우 아토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 중 일부는 유제품을 섭취할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유제품이 아토피에 나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제품-사진

1) 알러지

유제품 중 일부에는 우유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토피 환자 중 일부는 우유 단백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며, 이 경우 유제품을 섭취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염분

일부 유제품은 염분 함량이 높습니다. 염분은 피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아토피 환자는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염분을 제한해야 합니다.

 

3) 지방

유제품에는 지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방 섭취가 과다하면 피부 건강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아토피 환자는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인공첨가물

일부 유제품에는 인공적인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첨가물은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제품이 모든 아토피 환자에게 나쁜 것은 아니며, 개인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자 자신의 증상에 따라 음식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문적인 의료진과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와 예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글루텐

, 보리, 쌀 등의 곡물에 포함된 글루텐은 일부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토피에 글루텐이 나쁜 이유는 글루텐이 포함된 곡물(, 보리, 오트밀, 땅콩 등)이 일부 아토피 환자의 면역체계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루텐-사진

일부 아토피 환자는 글루텐에 대한 알러지 반응을 보이며, 글루텐을 섭취하면 피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텐은 장내 세균의 생장을 촉진시키고 장내 미생물 수를 증가시키는데, 이러한 변화가 아토피 발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아토피 환자가 글루텐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글루텐이 아토피에 나쁜 이유는 개인의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글루텐을 섭취하는 것이 증상 악화를 일으키는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글루텐 섭취 후 증상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전문적인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인공색소와 보존제

합성색소와 보존제는 알러기를 유발하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토피에 인공색소와 보존제가 나쁜 이유는 이러한 첨가물이 일부 아토피 환자의 면역체계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공색소-사진

인공색소와 보존제는 식품에 사용되는 일종의 화학물질로, 식품의 색상을 유지하고 식품을 오래 보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첨가물은 일부 아토피 환자에게 피부 염증을 유발하는데, 이는 이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화학물질에 대한 반응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보존제는 아토피 환자의 피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살리실산과 파라벤은 일부 아토피 환자에게 피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식품뿐만 아니라 화장품과 같은 다른 제품에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토피 환자는 인공색소와 보존제가 들어있는 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식품 성분표를 잘 확인하고, 가능한 한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의료진과 상의하여 개인의 증상에 맞는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알코올과 담배

알코올과 담배는 피부 건강을 악화시키며,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토피에 담배와 알코올이 나쁜 이유는 이러한 습관들이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담배-사진

 

담배를 피우는 것은 피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담배 연기는 피부를 손상시키는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피부 건조, 가려움증, 염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담배 연기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데, 이는 아토피 환자가 알레르기 반응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을 마시는 것도 아토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데, 이는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과도한 알코올 소비가 아토피 발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토피 환자는 담배와 알코올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등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음식이 모든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은 아니며, 개인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자 자신의 증상에 따라 음식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문적인 의료진과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와 예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