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대장암 알아가기

대장암의 초기 증상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2.
반응형

대장암의 초기 증상

대장암의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 또는 직장암으로도 알려진 대장암은 초기에 눈에 띄는 증상 없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초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장암-초기증상

(1) 대장암의 초기 증상

 

1) 배변의 변화

설사나 변비와 같은 배변의 변화는 대장암의 초기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대장이나 직장을 방해하는 종양 때문일 수도 있고 해당 부위의 염증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배변의 변화는 대장암의 흔한 초기 증상입니다. 이러한 변화에는 설사, 변비 또는 대변의  두께 일관성의 변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설사

종양이 대장이나 직장을 방해하거나 그 부위에 염증이 생겨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사는 대장암의 흔한 치료법인 화학요법의 부작용으로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변비

종양이 대장이나 직장을 방해하거나 암 치료로 인한 신경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비는 또한 식이섬유의 부족, 탈수, 또는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방식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변의 두께 일관성의 변화

대변 두께 일관성의 변화에는 좁거나 얇은 대변 또는 부피가 크거나 통과하기 어려운 대변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변 두께 일관성의 변화는 종양이 대장이나 직장을 방해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대변이 해당 부위를 통과하면서 더 좁아지거나 얇아질 수 있습니다.

 

대장암모형사진

2) 혈액이 함께 나오는 대변

대변에서 피를 보는 것은 대장암의 흔한 증상입니다. 혈색은 선홍색 또는 진홍색일 수 있으며, 닦은 후 대변이나 화장지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은 종양이나 용종의 성장으로 인해 대장이나 직장에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출혈은 간헐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출혈이 심할 경우 대변의 색깔이 붉거나 옅은 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질, 항문열, 염증성 장질환과 같은 다른 질환에 의해서도 대변의 혈액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다만 대변의 혈액이 지속되거나 복통이나 배변습관 변화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 대장암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장암의 모든 경우가 대변에 혈액과 함께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유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암이 진행될 때까지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장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연령의 사람들에게 정기적인 검진으로 발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정기검진으로 대장암이 더 치료가 용이한 초기 단계에서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복통

복통, 경련 또는 불편함은 대장암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통증은 심할 수도 있고 경미할 수도 있으며 지속적일 수도 있고 왔다 갔다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암이 주변 장기나 조직으로 전이된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통증은 경미하거나 심할 수 있으며, 지속적이거나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에서 복통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장이나 직장의 종양은 대변이나 가스의 통과를 방해하거나 근처의 신경이나 장기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암은 또한 그 부위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이것은 고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복통은 붓기, 경련 또는 불편함과 같은 다른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양한 조건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결정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할 점은 모든 대장암이 반드시 복통을 동반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암이 진행될 때까지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는 진행된 대장암을 가진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명확한 이유 없이 단기간(예를 들어 6개월 이내)에 전체 체중의 5% 이상 체중이 감소하는 것은 대장암을 비롯한 심각한 건강 상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대장암에서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 암은 음식으로부터 영양분을 흡수하는 식욕의 감소나 신체의 능력을 유발하여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암세포는 성장하고 분열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데, 이것은 신체가 평소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연소하게 하여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당뇨병, 우울증 또는 다른 유형의 암과 같은 다른 조건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체중 감소가 지속되거나 복통이나 배변 습관 변화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 대장암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장암의 모든 사례가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암이 진행될 때까지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이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높은 사람들에게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5) 피로

피로는 대장암을 포함한 많은 종류의 암의 흔한 증상입니다. 암세포는 몸에 피로감이나 허약함을 유발하는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로는 특히 암이 진행됨에 따라 대장암에 걸린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피로는 휴식으로도 해소되지 않는 지속적인 피로감이나 피로감으로 정의됩니다.

 

대장암에서 피로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암세포는 성장하고 분열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데, 이것은 신체의 에너지 비축량을 감소시키고 피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 암은 몸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그것은 또한 피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수술 등 대장암 치료도 부작용으로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로는 빈혈, 우울증, 불안, 수면 장애 또는 다른 의학적 조건과 같은 다른 조건이나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피로가 지속되거나 복통이나 배변 습관의 변화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 대장암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모든 대장암 환자가 피로를 동반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6) 빈혈

대장암은 만성 출혈을 일으킬 수 있고, 이것은 빈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빈혈은 적혈구의 수나 혈중 헤모글로빈의 양이 감소하는 상태로, 피로, 허약, 호흡 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빈혈은 대장암의 증상일 수 있는데, 특히 암이 소화관에서 출혈을 일으킨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대장암에서 빈혈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장이나 직장의 종양은 출혈을 일으킬 수 있고, 이것은 혈액 세포의 손실을 초래하고 빈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 암은 소화관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이것은 빈혈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빈혈은 철분 결핍, 비타민 결핍, 만성 신장 질환 또는 다른 의학적 조건과 같은 다른 조건이나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빈혈이 지속되거나 복통이나 배변습관 변화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되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 대장암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모든 대장암 사례가 빈혈과 함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장암이 아닌 다른 조건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 중 하나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 대장암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암의 조기 발견은 치료 결과를 개선하고 생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