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대장암 알아가기

대장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3.
반응형

대장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

대장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 치료에는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 등의 과학적으로 검증된 치료 방법들이 있지만, 이러한 치료 방법들 외에도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암-식이요법

대장암 환자들에게 추천되는 식이요법

 

(1) 과일과 채소 섭취

과일과 채소는 항산화물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대장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녹색 채소와 과일, 토마토, 당근 등 베타카로틴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면, 항암 작용을 할 수 있는 비타민 A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2) 식이섬유 섭취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장암 치료 중인 환자는 하루에 최소 25~35그램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리, 현미, 콩류, 녹색 채소 등이 좋은 식이섬유 원료입니다. 대장암 환자들은 고섬유 식품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고섬유 식품은 대장암의 발생 위험을 낮추고 장 건강을 촉진합니다.

 

(3) 저지방 식사와 건강한 지방 섭취

지방이 적은 식사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낮추고 항암제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대장암 치료 중에도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견과류, 올리브 오일 등을 섭취하면, 대장암 치료와 함께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 오일은 건강한 지방산과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대장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4) 비만 예방 및 체중 조절

비만은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대장암 환자들은 체중 조절을 통해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5) 음주량 제한

대장암 환자들은 음주를 자제하거나 음주량을 제한해야 합니다. 과도한 음주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대장암 치료 중에는 약물과 상호작용하여 부작용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암 치료 중에는 음주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충분한 물 섭취

대장암 환자들은 충분한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수분 섭취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변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변비 예방과 대장 내 세균 및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적정한 단백질 섭취

대장암 환자들은 적정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은 대장암 치료 중 근육량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대장암 환자에게 적정한 단백질 섭취량은 환자의 개인적인 건강 상태와 의학적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체중 1kg당 0.8g의 단백질 섭취가 권장됩니다.

대장암 환자의 경우, 항암치료나 수술 등으로 인해 체내 단백질 대사가 변화하거나, 암 진행으로 인해 식욕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적절한 단백질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장암 환자의 경우, 적절한 단백질 섭취를 통해 면역력을 유지하고 체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단백 음식인 육류, 계란, 콩류 등을 섭취하는 것 외에도, 저지방 우유, 요구르트, 견과류 등 다양한 식품에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암 환자의 적정 단백질 섭취량은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다르며,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나트륨 섭취량 제한

대장암 환자들은 나트륨 섭취량을 제한해야 합니다. 과다한 나트륨 섭취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대장암 환자의 적정 나트륨 섭취량은 개인의 건강 상태와 의학적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하루에 섭취해도 괜찮은 나트륨 양은 2,300mg 이하이며,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질환을 가진 분들은 하루 섭취량을 1,500mg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암 환자의 경우,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 등을 받으면서 체내 수분과 전해질 농도가 변동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나트륨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식이요법은 대장암 환자들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식이요법을 결정할 때는 전문가의 조언은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면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식습관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대장암 환자들은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식이요법을 계획하고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일부 대장암 환자들은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 등을 받으면서 영양소 섭취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영양제나 보충제를 통해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장암 환자들은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함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모두 유지하는 것이 대장암 치료 및 회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질병 알아가기 > 대장암 알아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장암에 좋은 음식  (0) 2023.04.13
대장암의 치료방법 (현대의학)  (1) 2023.04.13
대장암의 초기 증상  (0) 2023.04.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