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대장암 알아가기

대장암에 좋은 음식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3.
반응형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대장암 예방에는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단일한 음식만으로는 예방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대장암 예방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적극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균형 있게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장암-좋은-음식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

 

 

(1) 고기 대신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세요.

적정량의 단백질은 필요하지만, 고기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콩, 녹색 잎채소, 견과류 등의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세요.

다음은 대장암 예방을 위해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몇 가지입니다.

 

1) 콩류

- 콩류는 식물성 단백질과 함께 식이섬유, 철분, 마그네슘, 포타슘, 비타민 B 등이 풍부합니다. 콩류는 콩, 콩나물, 콩고기, 두부, 콩국수, 콩물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견과류

- 견과류는 식물성 단백질과 함께 좋은 지방, 식이섬유, 비타민 E 등이 풍부합니다. 호두, 아몬드, 캐슈넛, 피스타치오, 잣 등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녹색 잎채소

- 녹색 잎채소는 식물성 단백질과 함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시금치, 케일, 상추, 브로콜리, 근대, 양배추, 로메인 등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곡류

- 곡류는 식물성 단백질과 함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귀리, 보리, , 콩냉이 등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5) 채소류

- 당근, , 오이, 파프리카, 양파, 토마토 등은 식물성 단백질과 함께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합니다.

 

이 외에도 대체 육류로 사용되는 대파, 버섯, 당면, 참숯 등도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2)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으세요.

과일과 채소는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대장암 예방에 좋은 과일과 채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당근

- 당근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며, 장 건강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브로콜리

- 브로콜리는 항암 작용을 가진 화합물인 황화물과 이소티오시아네이트 등이 풍부합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비타민 C, 비타민 K 등의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3) 블루베리

- 블루베리는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들 영양소는 대장암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양파

- 양파는 알리신이라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비타민 C, 크롬, 퀴셔틴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5) 단호박

- 단호박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비타민 A, 칼륨 등의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6) 시금치

- 시금치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K,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대장암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항산화 작용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대추, 포도, 토마토, 아보카도, 콩나물, 상추 등의 과일과 채소는 대장암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가능하면 다양한 색깔의 과일과 채소를 적절히 조합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균형 잡힌 식사와 건강한 식사습관을 지키세요

균형 잡힌 식사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적절하게 조화시킨 식사입니다.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사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대장암 예방에 좋은 식사 방법입니다.

 

1)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기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면 소화 기능이 좋아져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급격한 체중 감소나 살찌기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체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고칼로리, 고지방 식품을 피하기

과다한 칼로리와 지방 섭취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칼로리, 고지방 식품을 피하고, 식사에서는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적극적인 채소와 과일 섭취

채소와 과일은 식이섬유, 물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대장암 예방에 좋습니다. 따라서, 식사에서는 적극적으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물과 차를 적절히 섭취

수분 섭취는 대장암 예방에 중요합니다. 하루에는 1.5 ~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를 섭취하면 항산 작용이 있어 소화에 도움이 되므로, 식사에서 차를 적극적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소금과 조미료를 적게 사용하기

과도한 소금과 조미료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사할 때는 소금과 조미료를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요리 방법에 주의하기

요리 방법에 따라 대장암 발생 위험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를 할 때는 삶거나 찌는 등 조리 방법에 주의하여 요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과도한 그릴링이나 튀김 등은 대장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유산균을 섭취하세요.

유산균은 장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하고 대장암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거트, 치즈, 김치 등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세요.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유산균 섭취가 중요합니다. 유산균은 소화기계 건강에 도움을 주며, 대장 내의 유익한 세균의 수를 늘려줍니다. 대장 내의 유익한 세균은 대장건강과 면역력을 증진시켜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건강한 지방을 먹으세요.

대신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세요. 대신,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생선 등의 건강한 지방을 먹으세요. 지방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지방 종류에 따라 건강에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에 좋은 건강한 지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생선, 새우, 멸치, 고등어 등 해산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대장암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단일 불포화 지방산

단일 불포화 지방산은 올리브오일, 아보카도, 견과류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을 균형적으로 섭취하면 대장 내 건강을 증진시키고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오메가-3 지방산과 단일 불포화 지방산을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포화 지방산과 트랜스 지방산을 줄이는 것이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적극적으로 운동하세요.

일주일에 15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식습관은 대장암 예방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되므로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