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의 보약

봄의 보약 1편 미나리의 효능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4.
반응형

봄의 보약 1편 미나리의 효능

[봄의 보약]은 봄에 나는 제철 식재료에 대해 알아보는 시리즈입니다.  제1편으로 미나리를 선정하였으며 오늘은  미나리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미나리-효능

미나리는 일반적으로 4월부터 10월까지 출하되며, 이 기간은 생육환경이 적합한 날씨와 수확량 등의 요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미나리는 일반적으로 수확 전 적어도 10일 이상의 성장기간이 필요하며, 생육환경에 따라 성장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하 시기는 농가나 생산지역, 시장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체로 봄부터 가을까지 미나리가 맛있게 자랄 수 있는 기온대에서 생산되고 출하되므로, 이 기간에 미나리를 구입하면 신선하고 맛있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미나리는 봄철에는 가장 맛있게 자라므로, 이때 구입하면 더욱 좋은 품질의 미나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허준 선생님이 집필하신 동의보감은 조선시대의 의학서로, 한방의 기본 문헌 중 하나입니다. 이 동의보감에 기술된 미나리의 효능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소화촉진: 미나리는 소화기관을 활성화시키고 소화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뇨: 미나리는 체내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여 이뇨 효과를 보입니다.

 

해열: 미나리에는 체내 열을 내리는 성분이 있어, 열이 높아진 경우 해열에 효과적입니다.

 

해독: 미나리에는 해독 작용이 있어, 중독된 경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통증 완화: 미나리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항균: 미나리는 항균 작용이 있어, 감염된 상처나 구내염 등의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피로 완화: 미나리에는 피로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나리의 효능

미나리의 효능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나리-사진
미나리

(1) 소화촉진

미나리는 소화촉진에 좋은 이유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

첫째, 미나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 과정에서 물을 흡수하여 대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둘째, 미나리에는 페니크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미나리에는 티오펜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췌장의 소화 효소를 활성화시켜 소화 효과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넷째, 미나리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이뇨

첫째, 미나리에는 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미나리를 섭취하면 체내에 물이 공급되어, 소변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둘째, 미나리에는 칼륨과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신장의 역할 중 하나인 체내 물질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하고, 나트륨소변을 더 많이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미나리를 섭취하면 체내 물질의 균형을 조절하면서 이뇨 효과를 보게 됩니다.

셋째, 미나리에는 디우레틱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디우레틱은 신장의 작용을 촉진하여 소변을 많이 배출하게 만드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미나리를 섭취하면 체내에 물이 더 많이 배출되어, 이뇨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미나리는 체내 물질의 균형을 조절하면서 이뇨 효과를 증진시켜,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3) 해열

미나리는 해열에 좋은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미나리에는 칼륨, 칼슘, 비타민 C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영양소는 체내의 열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하므로, 미나리를 섭취하면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둘째, 미나리에는 아페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페진은 체온 조절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해열 작용도 있습니다. 따라서, 미나리를 섭취하면 체내 열을 조절하면서 해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셋째, 미나리는 냉수 추출물로 차를 만들어 마시기도 합니다. 이 경우, 냉수에서 추출된 미네랄과 함께 미나리에서 유래된 열 확산 성분이 함유되어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나리는 체내 열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고 해열 작용이 있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4) 해독

미나리는 해독에 좋은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미나리에는 식이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장 내에 쌓인 독소나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둘째, 미나리에는 엽산,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영양소는 체내의 해독작용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셋째, 미나리에는 페닐프로판노이드, 카페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간 건강을 촉진하면서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넷째, 미나리는 이뇨 작용도 있습니다. 이뇨 작용은 체내에 쌓인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하여 체내 해독을 도와주는데, 미나리는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미나리는 장 건강과 간 건강을 촉진하며, 체내에 쌓인 독소나 노폐물을 제거하여 체내 해독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5) 통증 완화

미나리는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미나리에는 아페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페진은 진통 효과가 있으며, 특히 두통, 신경통, 관절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둘째, 미나리에는 쿠마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쿠마롤은 항염 작용이 있어, 염증이 일어난 부위에 대한 진통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미나리에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B1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영양소는 신경 전달물질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미나리를 섭취하면 신경계 기능을 유지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미나리는 아페진, 쿠마롤 등의 성분과 영양소 함량이 풍부하여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6) 항균

미나리는 항균 작용이 있어, 항균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미나리에는 항균 활성을 가진 페닌토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페닌토산은 세균, 곰팡이 등의 균에 대해 항균 작용을 발휘하여 감염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둘째, 미나리에는 아르거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르고펜틴은 항균 작용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 항염 작용 등 다양한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미나리에는 비타민 C,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물질칼슘, 마그네슘,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영양소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미나리는 페닌토산, 아르고펜틴 등의 성분과 항산화 물질, 영양소 함량이 풍부하여 항균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7) 피로 완화

미나리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피로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미나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피로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둘째, 미나리에는 미네랄인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미네랄은 근육 수축에 필수적인 물질로,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도와 피로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셋째, 미나리에는 피톤치드와 카롤, 퀘르세틴 등의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항산화 물질은 노화를 예방하고, 염증을 억제하여 피로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나리는 비타민 C, 칼륨, 마그네슘, 피톤치드, 카롤, 퀘르세틴 등의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나리의 요리방법과 섭취 시 주의사항

미나리의 요리방법과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나리 요리방법

 

- 미나리 무침: 미나리를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썬 후 고추장, 마늘, 굴소스, 설탕 등으로 양념하여 무침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미나리볶음: 미나리를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썬 후 식용유에 볶아 마늘, 고추, 양파 등과 함께 볶아 드실 수 있습니다.

 

- 미나리 된장국: 미나리를 잘게 다져 된장국에 넣어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미나리 생채: 미나리를 찬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썬 후 고춧가루, 설탕, 식초, 간장 등으로 양념하여 생채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미나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으며, 개인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 미나리 섭취 시 주의사항

  미나리는 건강에 매우 좋은 식재료 중 하나이지만,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 미나리는 미생물 오염이 우려되므로, 꼭 씻어서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뿌리 부분은 흙이 묻어 있을 수 있으므로 물로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 미나리에는 색소 성분이 풍부하므로, 소화기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섭취 시 적절한 양에서 시작하여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미나리에는 섬유질이 풍부하므로, 과다한 섭취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양을 섭취하고 충분한 물을 함께 섭취하여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미나리는 냉장고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실온에서 오랜 시간 보관하면 변질될 수 있습니다.

 

- 미나리에는 비타민K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분들은 의사와 상의한 후 섭취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 미나리를 적절히 섭취하면 건강에 매우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