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의 보약

봄의 보약 3편 달래의 효능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4.
반응형

봄의 보약 3편 달래의 효능

[봄의 보약]은 봄에 나는 제철 식재료에 대해 알아보는 시리즈로 제3편 달래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달래-효능

 

달래는 봄부터 가을까지 수확이 가능하지만, 가장 좋은 수확 시기는 봄이나 가을입니다. 봄에는 3월부터 5월까지, 가을에는 9월부터 11월까지 수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봄철의 달래는 엽록소와 비타민 C,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봄철의 달래는 차가운 기온 때문에 다소 씁쓸한 맛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을철에는 더 맛있고 부드러운 달래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달래를 수확할 때는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자라는 식물을 선택하고, 잎이 싱싱하고 푸른색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나친 수확은 달래가 재생하지 못하게 하므로, 적당한 양을 수확하고, 잎이 많은 부분을 선택해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준 선생님이 집필하신 동의보감은 조선시대의 의학서로, 한방의 기본 문헌 중 으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달래는 아래와 같은 효능을 갖는다고 합니다.

 

달래의 효능

달래사진

(1) 해열 효과

달래는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으며, 열이 나는 열병, 열성, 열린 상태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달래는 해열 작용이 있어서 열이 높아진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달래에는 살리실산과 같은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살리실산은 열이 높아진 체온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달래는 항염작용이 있어서 열이 올라가면서 생길 수 있는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이를테면 감기나 독감과 같은 호흡기 감염병에서 증상이 나타나면, 몸이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에 따른 불쾌감을 완화해 주기 위해 달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달래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달래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한 양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달래는 해열 작용과 항염작용이 있어서 감기나 독감과 같은 열이 올라가는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데 도움이 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2) 해독 효과

달래는 해독 효과도 있으며, 독극물 제거와 독소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달래에는 몸에 해로운 물질을 제거해 주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항산화제와 항염작용물질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체내의 독소 및 잔여물을 제거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해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달래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와 피토케미컬인 카로티노이드, 케르세틴, 루테올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활성산소와 자유기호 물질을 제거해 주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세포 손상을 줄여주고, 건강한 세포 생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달래는 강한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세균성 질병에 대한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천식, 폐렴 등의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이뇨 효과

달래는 소변을 많이 배출하게 만들어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산부인과 질환, 요로 감염, 신장 결석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달래는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뇨작용은 신장의 기능 중 하나로, 체내의 불필요한 물질을 제거하고 체액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달래는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데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칼륨과 나트륨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신장의 기능을 개선하고, 체내의 불필요한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줍니다..

 

또한, 달래는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항염작용물질과 항균 작용을 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신장 감염이나 염증을 예방하고, 신장 기능을 개선해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달래는 과도한 이뇨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달래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항염 효과

달래는 강한 항염작용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항염효과가 좋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달래에는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 테르펜 등의 항염작용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체내에서 발생하는 염증반응을 억제해 주고,, 염증을 일으키는 화학물질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도 함께 수행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 발생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달래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중 하나인 케르세틴은 강한 항염작용과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뇌졸중, 심근경색, 관절염, 천식 등의 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달래는 항균 작용과 항암 작용 등의 효과도 가지고 있어서,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5) 통증 완화 효과

달래는 통증 완화 효과도 있으며, 두통, 복통, 관절통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달래는 통증 완화 효과가 있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달래에 함유된 화학물질들은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달래에는 플라보노이드, 테르펜, 카로티노이드 등의 화학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물질들은 체내의 염증을 억제하고, 염증에 의해 일어나는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달래에는 아파이 놀과 같은 항히스타민 작용을 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알러지성 비염과 같은 증상으로 인한 코감기, 코막힘, 두통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달래는 신경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신경통, 근육통, 관절통 등의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효과는 달래가 함유하고 있는 성분 중 하나인 플라보노이드의 항염작용과 함께 작용하여 나타납니다.

     

(6) 소화촉진 효과

달래는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음식물 중독, 위장장애, 구토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달래는 소화촉진 효과가 있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달래에 함유된 화학물질들은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달래에는 소화기관을 자극하는 성분인 피토케미컬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화학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물질들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고 위장 운동을 활성화시키면서, 식사 후 소화를 돕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달래에는 소화 효과를 높여주는 소화 효소인 아미라아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미라아제는 단백질 분해를 촉진시키는데, 이는 소화 과정에서 필수적인 작용을 합니다.

 

달래의 소화촉진 효과는 식욕 감퇴, 소화불량, 구역질,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7) 각질 제거

달래는 피부에 있는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를 맑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달래는 각질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달래에 함유된 살리실산, 엘레아신, 퀴놀린 등의 화학물질은 각질 제거와 함께 피부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살리실산은 각질 제거와 함께 피지 제거, 염증 완화, 항균효과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퀴놀린은 각질 제거와 함께 피부 톤 개선, 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엘레아신은 각질 제거와 함께 피부 탄력 개선,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달래에 함유된 비타민 C, 비타민 A, 칼슘, 칼륨 등의 영양소는 피부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들이며, 각질 제거 후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달래는 각질 제거와 함께 피부 염증 완화, 항균효과, 피부 톤 개선, 미백 효과, 탄력 개선, 노화 방지 효과 등의 다양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달래를 이용한 요리와  섭취 시 주의사항

 달래를 이요한 요리와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달래를 이용한 요리

 

봄철 달래를 사용하면 더 맛있는 요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된장찌개: 된장과 돼지고기의 맛을 강조하기 위해 달래를 추가해 줍니다..

 

갈비찜: 갈비의 기름진 맛을 달래와 함께 중화시키며, 향긋한 향이 더해져 맛을 더욱 돋워줍니다..

 

닭볶음탕: 달래는 기름기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며, 매콤한 맛을 중화시켜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삼겹살: 달래는 삼겹살의 지방 맛을 조금 중화시켜 주며,, 상큼하고 향긋한 맛을 더해줍니다.

 

파전: 파와 달래를 함께 사용하여 상큼하고 향긋한 맛을 더해줍니다.

 

(2) 달래 섭취 시 주의사항

 

달래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재료이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달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 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위장 장애: 달래는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상호작용: 달래는 이뇨제와 같이 소변량을 증가시키는 약물과 함께 복용하면 약물 효과를 강화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 전에는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높은 염분 섭취: 달래는 염분 함량이 높으므로, 과다한 섭취는 고혈압 등의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