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의 보약

봄의 보약 4편 고사리의 효능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5.
반응형

봄의 보약 4편 고사리의 효능

[봄의 보약]은 봄에 나는 제철 식재료에 대해 알아보는 시리즈입니다. 4편으로 고사리를 선정하였으며 오늘은 고사리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고사리는 대개 봄철에 출하가 시작되며, 4월부터 6월 사이가 가장 많은 양이 수확되는 시기입니다.

고사리-효능

허준 선생님이 집필하신 동의보감은 조선시대의 의학서로, 한방의 기본 문헌 중 하나입니다. 이 동의보감에 기술된 고사리의 효능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간 기능 개선: 고사리는 간 기능을 개선하여 해독 작용을 돕고,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폐 기능 개선: 고사리는 폐 기능을 강화하여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사리는 폐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기능 촉진: 고사리는 소화 기능을 촉진하여 소화 불량이나 변비 등의 소화곤란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예방: 고사리는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뇌졸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로 완화: 고사리는 체력을 강화하여 피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눈 건강 증진: 고사리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빈혈 예방: 고사리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고사리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부 개선: 고사리는 피부에 유익한 비타민 A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사리의 효능

고사리

고사리의 효능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간 기능 개선

고사리에 함유된 섬유질이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사리는 특히 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인 알부민의 합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아스파라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사리는 간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이는 간세포의 손상이 간 기능 저하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사리를 적당한 양으로 섭취하면 간 기능을 개선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폐 기능 개선

고사리는 폐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사리는 천식, 기관지염 등 폐 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고사리에 함유된 성분 중 하나인 '녹차 폴리페놀'은 폐 기능을 개선하고 천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녹차 폴리페놀은 폐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고사리에는 폐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비타민은 폐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사리를 적당한 양으로 섭취하면 폐 기능 개선 및 폐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소화기능 촉진

고사리는 소화기능을 촉진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사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사리는 소장 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소장 내 미생물이 균형을 잡으면 소화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고사리를 적당한 양으로 섭취하면 소화기능을 촉진하고 소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4) 뇌졸중 예방

고사리는 뇌졸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고사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사리에는 비타민 B1, B2, C, 칼슘, , ,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어 뇌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사리는 뇌졸중 예방뿐만 아니라 인지 기능 향상, 우울증 개선 등 다양한 뇌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적당한 양으로 고사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피로 완화

고사리는 피로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사리는 녹용과 함께 볶아 먹을 수 있는데, 녹용은 체내에 에너지를 공급해 줍니다.. 고사리와 녹용을 함께 먹으면 체내 에너지를 보충하고, 피로를 완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사리는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도 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6) 눈 건강 증진

고사리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비타민 A는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눈에 있는 망막은 비타민 A의 일종인 '레티놀'이 필요하며, 레티놀은 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고사리에는 레티놀을 만드는데 필요한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눈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고사리는 눈에 수분을 공급하여 눈 건조증을 예방하고 눈의 피로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7) 빈혈 예방

고사리는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 예방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철분은 혈액 속 적혈구를 생성하는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체내에 충분한 철분이 없으면 적혈구 수가 감소하게 되어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사리는 철분뿐만 아니라 비타민 C도 함유하고 있어 철분 흡수를 돕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사리는 엽산, 칼륨, 칼슘, 인 등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영양가가 높습니다. 따라서 고사리는 빈혈 예방과 함께 전반적인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면역력 강화

고사리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사리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또한 고사리는 칼슘, 칼륨, , 마그네슘, 아연 등 다양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대사 활동을 지원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특히 고사리는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고사리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 좋은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9) 피부 개선

고사리는 피부 건강을 증진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고사리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유연하고 탄력 있게 유지해 줍니다.. 또한 고사리는 식이섬유와 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해 주고 피부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고사리는 또한 피부염과 두드러기 등 피부 문제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고사리는 피부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항염작용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진정시켜 주고,, 항균 작용을 하는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고사리는 다양한 요리에 이용될 수 있으며, 뿌리와 줄기 모두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사리를 먹을 때는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하며, 먹는 방법에 따라서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섭취량과 먹는 방법을 지켜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