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알아가기/당뇨병 알아가기

당뇨 예방과 치료에 좋은 유산소 운동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4.
반응형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좋은 유산소 운동

이번에는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좋은 유산소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많은 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걷기운동

(1) 걷기

걷기는 당뇨 예방 및 관리에 매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이는 운동 부하가 적어 부담 없이 오랫동안 지속 가능하며, 근육과 심혈관계를 강화하고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당뇨에 좋은 걷기 운동 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입니다.

  1. 시작 전 먼저 준비운동을 하세요. 걷기 전에는 근육을 미리 풀어주는 준비운동이 필요합니다. 어깨를 동그랗게 돌리거나 팔을 동그랗게 휘저으며, 다리를 번갈아 올리거나 허리를 돌리는 등의 느긋한 준비운동을 해보세요.
  2. 천천히 시작하세요. 걷기는 천천히 시작해서 천천히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목표 거리나 시간을 너무 크게 잡지 않고, 천천히 걸어나가며 걸음걸이를 조절해보세요.
  3. 걸음걸이는 팔과 함께 조절하세요. 걷기는 팔과 함께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을 크게 흔들어도 되고, 앞뒤로 움직여도 됩니다. 이는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근육과 심혈관계를 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4.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세요. 걷기를 할 때는 자세를 바르게 유지해야 합니다. 어깨를 펴고 허리를 곧게 펴고 걷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을 바닥 전체로 디딜 수 있도록 신발이나 바닥면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5.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하세요. 걷기는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엔 10분씩 걷고, 점차적으로 걸음 걸이와 시간을 늘려보세요. 또한, 동일한 시간대와 거리, 루트 등을 선택하여 꾸준하게 걸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6. 적절한 간격으로 휴식을 취하세요. 긴 시간 걷기를 할 때는 적절한 간격으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합니다.

- 강도를 조절하여 느린 걸음부터 빠른 걸음까지 변화를 줍니다.

- 주변 자연환경이나 공원 등을 이용하여 산책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달리기

2. 조깅, 러닝머신, 자전거 타기

 

-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합니다.

- 시작 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여 근육을 완전히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영

3. 수영, 아쿠아 에어로빅

-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합니다.

- 수영은 전신근육을 사용하여 에너지 소비를 많이 하기 때문에 당뇨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 아쿠아 에어로빅은 물의 저항을 이용해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함께 할 수 있어 건강한 심혈관 기능에도 도움이 됩니다.

- 에어로빅은 음악에 맞춰 리듬에 맞게 움직이는 운동으로, 대부분의 근육을 사용하여 체력과 근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저강도 운동으로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데도 좋습니다.

 

 

요가

 

4. 태극권, 요가, 필라테스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높여줍니다.

신체적인 이완과 명상적인 요소를 포함하여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환자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나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혈당 수치를 체크하며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여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 중에는 적절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취하며, 혈당 조절을 위해 식사 전후에 혈당 수치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