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의 보약

미세 먼지에 좋은 봄나물 씀바귀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5.
반응형

미세먼지에 좋은 봄나물 씀바귀

오늘은 봄의 보약 시리즈 5편으로 씀바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씀바귀-효능

요즘 일기예보를 볼 때 가장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미세먼지의 농도다. 필자의 경우도 미세먼지로 인한 기침과 비염등으로 많이 고생을 하고 있는데, 필자처럼 중국에서 넘어오는 잦은 미세먼지로 인하여 기침부터 비염 등 기관지염을 달고 사는 분들은 봄나물 중 씀바귀에 주목해 보길 바랍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씀바귀를 쓴 나물이라는 뜻으로 고채(苦菜)’라고 부르며, 피를 맑게 하고, 눈을 밝게 해 주며,, 염증을 낫게 하고, 몸의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다고 설명한다. 특히 염증을 가라앉히게 하는 효능으로 인하여 비염, 기관지염, 폐렴 같은 호흡기 염증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씀바귀의 효능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염증 완화 효과

씀바귀는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염증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에 대한 대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씀바귀에 함유된 다양한 화합물들이 염증을 일으키는 인자들을 억제하거나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데 기여합니다.

 

씀바귀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진 주요 화합물로는 씀바귀산, 씀바귀냉이산, 씀바귀감초산 등이 있습니다. 이들 화합물은 각각 다양한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으며, 염증 완화 작용에도 기여합니다.

 

씀바귀산은 염증을 일으키는 화학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세포인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씀바귀가 염증을 억제하고 완화하는 작용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씀바귀냉이산은 염증에 연관된 화학물질인 레우코트리에나를 억제하여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씀바귀감초산은 염증과 관련된 화학물질을 억제하고,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씀바귀에는 항균 효과를 가지는 화합물도 함유되어 있어 감염에 의한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씀바귀는 항염작용을 가지는 산과 알칼로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진정시키는데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씀바귀를 적절히 복용하면 관절염, 류머티즘, 자가면역 질환 등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능을 개선하여 위장관 염증 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2) 해열 효과

씀바귀에는 열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어, 열이 올라간 체온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씀바귀에 함유된 다양한 화합물들이 열을 해소하는 작용을 하는데 기여합니다.

 

씀바귀의 주요 화합물로는 씀바귀산, 씀바귀냉이산, 씀바귀감초산, 카페실산 등이 있습니다. 이들 화합물은 각각 다양한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으며, 열 해소 작용에도 기여합니다.

씀바귀산은 체내의 열을 해소하고 땀을 발생시켜 체온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염증을 억제하고 항균 작용도 있어 감염에 의한 열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씀바귀냉이산은 열이 상승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이는 열이 올라갈 때 발생하는 뇌졸중이나 혈압 상승 등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씀바귀감초산은 열이 상승할 때 발생하는 머리가 아픈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카페실 산은 열이 상승할 때 발생하는 불면증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씀바귀에는 위에서 언급한 화합물들이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작용을 통해 열 해소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시력개선 효과

씀바귀는 시력 개선 효과가 있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씀바귀는 카로티노이드 중 하나인 루테인과 제예일카로티노이드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과 제예일카로티노이드는 눈의 황색 반점인 망막에서 발견되는 주요 카로티노이드입니다. 이들 카로티노이드는 눈을 보호하고, 눈 내부의 빛을 흡수하여 눈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망막 및 눈의 안구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씀바귀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 등도 함유되어 있어서 눈 건강에 더욱 도움을 주는데 기여합니다. 비타민 A는 눈 건강을 위해 중요한 영양소로서, 망막 세포의 성장과 분화를 촉진하고 시력을 개선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비타민 C는 눈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적인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기여합니다.

 

따라서, 씀바귀는 눈 건강에 매우 좋은 식물로 알려져 있으며, 시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식물성 카로티노이드는 체내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씀바귀를 섭취할 때는 기름에 용해된 형태로 함께 섭취하는 것이 흡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좋은 씀바귀를 고르는 방법

씀바귀
씀바귀

1) 씀바귀는 잎이 싱싱하며 잎의 색깔이 짙은 녹색일수록 좋은 봄나물이다.

2) 뿌리째 먹는 봄나물이기 때문에 뿌리에 잔털이 없으면서, 뿌리가 너무 굵지 않고 길게 뻗은 것이 좋다.

 

 

(5) 씀바귀 요리법

씀바귀는 이른 봄에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하고, 부침개로 먹거나 부침, 튀김 등으로 많이 요리한다. 이때 씀바귀를 미리 찬물이나 쌀뜨물에 1~2시간 정도 담가두거나,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살짝 넣어 데치면 쓴맛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씀바귀는 배즙과 아주 좋은 궁합을 가진 음식이다. 씀바귀의 강한 쓴맛을 배즙을 이용하면 완화시킬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