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의 보약

지방간에 좋은 봄나물 취나물

by 같이 알아볼까요? 2023. 4. 15.
반응형

지방간에 좋은 봄나물 취나물

[봄의 보약] 시리즈 제6편 취나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취나물에 대해서 동의보감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취나물은 오장의 기운을 고르게 해서 소화를 촉진하고 정장작용이 있어 만성 변비에 사용한다. 그리고 취나물은 오랜 시절부터 옛 선조들이 기근이 심할 때 먹는 농작물로 이용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취나물은 식용뿐만 아니라 참취를 찧어 상처에 붙이면 통증 치료 및 장염의 복통 치료에도 처방되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취나물-효능

 

현대의학이 발달됨에 따라 취나물의 숨겨진 효능에 대해서 많이 알려지게 되었는데, 취나물이 간기능 개선에 탁월하게 좋은 식품이라는 것입니다.

아래에서는 취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간 건강 증진

취나물에는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 기능을 촉진시키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1) 항산화 작용

취나물에는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간세포를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합니다. 이는 간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간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간독소 제거

취나물에는 간독소를 제거하고 간세포를 보호하는 성분이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합니다. 특히, 간세포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글루타티온과 같은 화합물이 취나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간세포 재생 촉진

취나물에는 간세포를 재생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간세포는 비정상적인 세포 사망을 경험하거나 간 질환 등으로 인해 손상을 입을 경우 재생이 필요합니다. 취나물에 함유된 화합물은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여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지방 간 예방

취나물은 지방 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취나물에 함유된 화합물은 간에서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고, 지방 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인해 취나물은 간 건강에 매우 유용한 식품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2) 면역력 강화

취나물에는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1) 항염작용

취나물에는 다양한 항염 작용을 가지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은 면역 시스템의 염증 반응을 조절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항균작용

취나물에는 항균 작용을 가지는 화합물이 있어 감염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항산화작용

취나물에는 항산화 작용을 가지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은 자유 라디칼과 같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면역세포 증식 촉진

취나물에는 면역 세포인 NK세포와 T세포의 증식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세포들은 면역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므로, 이러한 세포들의 증식은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소화 촉진

취나물은 소화촉진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능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1) 식이섬유

취나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 과정에서 소화흡수되지 않고 대장으로 이동하여 대장 내 건강을 유지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아미노산

취나물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소화 과정에서 소화흡수되어 체내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원료로 활용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소화효소

취나물은 소화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엽산

취나물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소화 과정에서 당분 해제에 필요한 효소를 활성화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진행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노폐물 배출 촉진

취나물은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여 체내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1) 칼륨

취나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 노폐물의 배출에 필수적인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2) 식이섬유

취나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대장 내 건강을 유지하고 대장 운동성을 촉진하여 체내 노폐물의 배출을 돕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엽산

취나물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대사 활동에 필요한 비타민 중 하나이며, 체내 노폐물의 대사 및 배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미네랄

취나물에는 다양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네랄은 체내 노폐물의 대사와 배출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5) 식욕 개선

 취나물에는 식욕을 돋우고,, 체내 독소를 제거하며, 몸을 더욱 건강하게 만드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맛과 건강을 두루 챙길 수 있습니다.

 

1) 비타민 B

취나물은 비타민 B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는 체내 에너지 대사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에너지 부족으로 인한 식욕부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미네랄

취나물은 철분, 마그네슘, 칼슘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네랄은 체내 에너지 대사와 혈액순환에 필수적이며, 체내 에너지 부족으로 인한 식욕부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식이섬유

취나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포만감을 유발하여 식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취나물은 쌉쌀한 맛이 있어 미각을 자극하고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취나물은 식욕부진에 시달리는 분들에게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댓글